박대통령, '먹을거리로 장난치는 일 절대 없도록 만들어야'.
상태바
박대통령, '먹을거리로 장난치는 일 절대 없도록 만들어야'.
  • 시사주간
  • 승인 2014.02.14 12:5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전노예, 21세기 있을 수 없는 충격적 일".
▲ [시사주간=김도훈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4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노동착취로 문제가 된 이른바 '염전노예' 사건과 관련해 "정말 21세기에 있을 수 없는 충격적인 일"이라며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안전행정부와 법무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법질서 및 안전 분야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소설보다 현실이 더 기가 막힌 일들이 많다고 하더니 정말 이런 일이 있을 것이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냐"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검찰과 경찰에서는 또 다른 외딴 섬에서 이런 일이 혹시 있지는 않은지 조사를 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히 뿌리를 뽑아야 하겠다"고 지시했다.

또 "작년에 안전사고도 과거에 비해 많이 감소했지만 여전히 우리의 안전의식과 안전관리 시스템을 되돌아보게 하는 사고가 많았다"며 "특히 일선 현장에서 기초적인 안전수칙이나 매뉴얼조차 지키지 않는 등 여전히 낮은 안전의식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발생한 AI와 유조선 기름 유출 이런 사건들도 안전수칙의 문제"라며 "반복이 되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 분석과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하고 무엇보다 근절될 때까지 지속적인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전비리와 관련해서는 "최근 감사원의 실태 표본점검에 따르면 정부 전수조사 대상에서 제외된 한수원의 외자계약에서도 적지 않은 문제들이 드러났다"며 "한수원이 직접 해외에서 구매를 했거나 해외의 시험기관이 품질검사 등을 수행한 부품에 대해서도 확대조사를 실시하고 원전 안전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먹거리 안전과 관련해서도 "식품의 생산에서 유통, 소비까지 단계별로 관리체계를 강화해서 위해요인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유통과정에서 부적합 식품이 발견되면 조속히 회수를 하는 위해식품 판매차단 시스템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고의적 식품위해사범에 대해서는 처벌을 보다 강화하고 부당이득을 철저하게 환수해서 먹을거리로 장난치는 일이 절대로 없도록 만들어야 하겠다"며 "앞으로 단체급식, 식중독 관리, 통합식품안전정보망 구축 등에서 관련 부처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원도에 내린 기록적인 폭설과 관련해서는 "고립 지대가 생기고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치료를 받아야 되는 분들도 며칠째 치료도 못 받는 상황도 생기고 있다"며 "여기에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신속히 복구해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도훈 기자]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