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무소속연대후보 60% 범죄전력 보유.
상태바
[전주]무소속연대후보 60% 범죄전력 보유.
  • 시사주간
  • 승인 2014.05.27 09:2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임정엽 전주시장 후보와 무소속연대를 선언한 전북 전주지역 기초·광역의원 후보 상당수가 범죄전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무소속연대의 후보들 가운데는 폭력 등을 포함한 전과전력이 6건에 이르는 후보를 비롯해 특가법과 사기(업무상 횡령), 부정수표단속법 위반, 선거법 위반 등 다양한 전과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전주지역 무소속연대 후보들 중에는 새정치민주연합 광역의원 경선에 나섰다가 탈락한 후보들까지 기초의원으로 출마해 이른바 '정치가 직업'이라는 곱지않은 시선까지 받고 있다.

지난 20일 전주선거구의 새정치계·민주계 후보자 31명으로 구성된 무소속연합 후보들은 전북도의회에서 "오직 전주를 시민의 것으로 되돌리겠다는 일념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그러나 이날 무소속연대에 참여하기로 한 31명의 후보들 중 18명은 범죄전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60%에 달하는 이들 무소속 연대 후보들이 각종 범죄전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무소속 연대군이 확고한 정체성을 토대로 유권자인 전주시민들에게 깨끗한 정치를 호소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들 후보들 중에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과 특가법(알선수재) 협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기초단체장 후보부터 강도상해와 근로기준법 위반, 도로교통법 위반 등 수 건의 전과를 보유하고 있는 광역의원 후보를 비롯해 부정수표단속법 위반과 선거법 위반 등 전과현황을 보이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이처럼 후보자들의 각종 전과가 공개된 배경으로는 개정된 공직선거법 때문이다.

종전까지는 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위반 후보자의 경우에는 벌금 100만원 이상, 그 밖의 범죄를 저지른 후보는 금고 이상형이 확정된 전과를 공개했지만, 올해 2월 공직선거법이 개정되면서 이번 선거부터는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된 모든 범죄와 관련된 전과기록을 공개한 것이다.

전과 기록에 못지 않게 이들 전주지역 무소속연대 후보들 가운데는 해당행위자들이 대부분이라는 점도 풀뿌리 지방자치에 역행하는 행위라는 비난도 적지 않다.

물론 무소속연대에 참여한 일부 후보들은 억울한 면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후보들이 새정치민주연합 공천 탈락 등 상당수의 사유가 포함된 후보들로 공천대상에서 탈락한 후 무소속 출마를 결정한 것을 두고도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이들 후보 중에는 광역의원 경선에 출마했다가 경선에서 탈락하자 다시 기초의원에 출마하고 여성가산점 제도에 경선에서 떨어지자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광역의원 후보까지도 연대에 포함돼 논란마저 일고 있다.

시민 A(67)씨는 "정치인의 덕목 중에는 무엇보다도 도덕성이 중요하다"며 "한때 실수라고 치부하기 어려운 각종 범죄전력을 가진 후보들까지 무소속연대라는 이름을 갖고 시민들에게 호소하는 것은 유권자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시민 B(48)씨는 "시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는 사람들이 자신의 정치적인 소신을 갖고 선거에 임해야지 결과 등에 승복하지 못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것은 속칭 패거리 정치를 조장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었다"고 쓴소리를 냈다.  SW
Tag
#전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