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기교육감 선거 '혁신교육' 찬·반 승부수
상태바
[경기도]경기교육감 선거 '혁신교육' 찬·반 승부수
  • 시사주간
  • 승인 2014.05.27 14: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 지방선거가 8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기도교육감 후보들이 혁신교육과 학생인권조례 등 김상곤 전(前) 교육감의 주요 정책의 존폐 여부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그동안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였던 혁신학교, 학생인권조례 등 혁신 교육 전반에 대한 유권자들의 찬·반 입장이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혁신학교 '확대vs폐지' 공약 대결

민주적 학교운영 등을 골자로 한 혁신학교에 대해 후보 7명 중 1명만 확대 공약을 제시하고 나머지 후보는 개선, 폐지를 약속했다.

진보성향의 이재정(70) 후보는 김 전 교육감의 정책을 계승해 혁신학교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282개 혁신학교를 1000여개로 늘리겠다고 했던 이 후보는 선거공보에서 구체적인 숫자를 빼고 혁신학교를 희망하는 학교를 모두 혁신학교 예비지정교로 운영, 특정한 기준에 부합하면 혁신학교로 지정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혁신학교의 질 관리를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추진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희망하는 학교들이 혁신학교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보수성향 후보들은 혁신학교 폐지를 공약했다.

조전혁(53) 후보는 "도교육청이 혁신학교 1곳당 연간 5000만~1억원을 지원하는 것은 일반학교에 대한 역차별"이라며 혁신학교 폐지를 공약했다.

또 박용우(48) 후보가 혁신학교를 '전교조 학교, 사회주의를 모방한 학교'라며 폐지 입장을 밝히는 등 같은 보수성향인 김광래(65), 최준영(62), 한만용(62) 후보는 혁신학교에 대한 폐지, 개선을 내걸었다.

중도성향의 정종희(51) 후보는 혁신학교 취지에 공감하지만 운영 방법에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학생인권조례 '폐지vs유지'

수년간 교권침해 사례가 불거지며 학생인권조례(인권조례)에 대한 비판도 커져 인권조례 폐지, 개선에 대한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반면 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해 유지해야 한다는 공약도 나왔다.

조전혁 후보는 인권조례가 학생의 권리만 강조하고 책임을 방치한다며 폐지를 약속하고 새로운 대안으로 학생의 권리, 책무를 균형 있게 강조하는 학생권리책무헌장을 제정하겠다고 했다.

박용우, 한만용 후보도 인권조례 폐지를 공약했고 김광래, 최준영 후보는 대폭 수정을 약속했다.

정종희 후보는 인권조례 보완을 내걸었다.

대부분의 후보들이 교권침해를 우려, 인권조례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인 가운데 이재정 후보는 인권조례 내실화를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인권조례를 학교 현장에 안착시켜 학생들이 사회적·인격적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학력 향상 공약…접근의 차이

보수성향 후보들은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학업성취도 평가, 교사학력책임제 등을 공약했다.

조전혁 후보는 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년 경기도 학업성취도 평가를 실시해 학생들의 학력을 진단하고 맞춤형 보정교육으로 학업성취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보장 학교장 책임제 도입, 기초학력보장조례 제정 등을 약속했다.

김광래 후보는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기초학력 미달학생 무상학습지원(대학생, 퇴임교사 등)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사학력책임제를 시행하겠다고 공약했다.

최준영 후보는 IT플랫폼을 활용한 1대 1 맞춤식 교육 온라인 학습지도 방안으로 학력을 향상시키겠다고 했다.

진보성향의 이재정 후보는 '미래형 학력 지표'를 개발해 수업·평가에 연계시키고 독서·토론·협력수업으로 학생이 참여하는 배움중심수업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배움중심수업은 김상곤 전 교육감의 혁신교육 정책이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