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새정치연합 이석현 국회부의장 후보는 누구.
상태바
[정치]새정치연합 이석현 국회부의장 후보는 누구.
  • 시사주간
  • 승인 2014.05.27 16:3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성 지닌 정치인으로 평가.

[시사주간=황채원기자]
  이석현의원이 야권 국회부의장후보로 선출됐다.
 
야당 몫 국회 부의장 후보로 선출된 새정치민주연합 이석현 의원은 경기 안양에서만 5선을 기록한 노총각 국회의원으로도 유명하다.

이 의원은 학생 운동권 출신으로 '서울의 봄' 당시 '민주연합청년동지회(연청)'의 최연소 운영위원을 시작으로 민주화 운동에 뛰어들었다. 민주화추진협의회와 신민당, 평화민주당, 국민회의 등을 거친 김대중(DJ) 전 대통령 계열로 분류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로 3년간 일하기도 했다.

16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에게 0.7%포인트 차로 낙선한 뒤 환경관리공단 이사장을 지내다 17대 총선에서 재기, 19대 총선까지 당선돼 5선을 기록했다.

이 의원은 정책통으로 통하며 남다른 유머 감각을 소유했다고 평가된다. 다수의 시집과 동화집, 에세이집 등을 내는 등 감성을 지닌 정치인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18대 국회 당시 이른바 '이명박 저격수'로 활약한 이 의원은 4대강 사업 과정에서의 대형 건설사들의 구체적 담합 의혹을 제기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의원은 또 지난 1997년 8월 외국인에게 돌릴 목적으로 제작한 명함에 국가 이름을 '남조선'이라고 적어 이른바 '명함 파동'을 일으킨 바 있다.

▲1951년 전북 익산 ▲서울대 법학과 ▲민주화추진협의회 기획위원 ▲평민당 부대변인 ▲14, 15, 17, 18, 19대 의원 ▲환경관리공단 이사장 ▲새천년민주당 제2정책조정위원장 ▲열린우리당 비상대책위원 ▲민주당 4대강 저지 특별위원회 집행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창당대회 의장.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