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프리고진 무장반란에 “러 지도부 강력지지”
상태바
北, 프리고진 무장반란에 “러 지도부 강력지지”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6.26 07:2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천일 외무성부상 마체고라 주북 러대사 만나
우크라이나 특수군사 작전서 영웅적 승리 확신 
북한은 바그너그룹 수장의 무장 반란에 대해 러시아 지도부를 강력히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바그너그룹 수장의 무장 반란에 대해 러시아 지도부를 강력히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25일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무장 반란과 관련해 러시아 지도부를 강력히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프리고진은 지난 23일 러시아 군 수뇌부를 겨냥해 무장 반란을 일으켰으나 벨라루스의 중재로 협상이 타결되자 하루 만에 회군했다.

임천일 북한 외무성 부상은 이날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이번에 로씨야(러시아)에서 발생한 무장반란 사건이 러시아 인민의 지향과 의지에 맞게 순조롭게 평정될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이어 임 부상은 “러시아 지도부가 내리는 임의의 선택과 결정도 강력히 지지할 것”이라면서 “강인한 러시아 군대와 인민이 부닥치는 시련과 난관을 반드시 이겨내고 대(對)우크라이나 특수군사 작전에서 영웅적으로 승리하게 되리라는 확신을 표명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양측은 또 북러 관계 문제와 상호 간 관심사인 지역 및 국제정세 문제들에 대한 의견교환을 진행했다.

백악관은 지난 1월 북한이 바그너 그룹에 지난해 11월 보병용 로켓과 미사일을 전달하는 정황이 담긴 위성 사진 두 장을 공개한 바 있다. 그러나 바그너 그룹이 반란을 일으키면서 신속히 러시아 군부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한편 크렘린궁은 전날 “프리고진에 대한 형사입건은 취소될 것이며 그는 벨라루스로 떠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바그너그룹 소속 병사들의 안전 보장도 약속했다.

다만 현지 매체들은 남부 벨라루스로 떠난 프리고진의 행방이 아직 묘연한 상태라고 전했다. 그가 남부 거점이었던 로스토프에서 떠난 지 약 15시간이 지났지만 망명지 벨라루스에 도착했다는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