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우리 군 대응 행동 이미 예고했다”(전문)
상태바
김여정 “우리 군 대응 행동 이미 예고했다”(전문)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7.11 10:1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단 침범 시 미군 매우 위태로운 비행 경험
우리측 경제수역 상공 8차에 걸쳐 무단침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0일에 이어 11일에도 담화를 발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은 10일에 이어 11일에도 담화를 발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은 11일 “반복되는 무단 침범시에는 미군이 매우 위태로운 비행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으로 발표한 담화에서 “나는 위임에 따라 우리 군의 대응 행동을 이미 예고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10일 밤 9시께 미군 정찰기가 강원도 고성 동쪽 400km 해상 상공에서 북쪽 해상군사분계선을 침범했다며 “또다시 침범하면 분명하고도 단호한 행동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했다. 

김 부부장은 사실상 같은 대미 신호를 담은 담화를 9시간 만에 다시 발표한 셈이다. 10일 국방성 대변인 담화까지 포함하면 이틀 사이 3차례 대미 담화 발표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11일 담화를 내고 “지난 10일 미 공군전략정찰기가 조선 동해 우리측 경제수역 상공을 8차에 걸쳐 무단침범했다”며 “나는 위임에 따라 우리 군의 대응행동을 이미 예고했다”고 밝혔다. SW
 
다음은 담화 전문이다.
 
김여정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담화

《대한민국》의 군부는 또다시 미군의 도발적행동과 관련하여 중뿔나게 앞장에 나서 《〈한〉미의 정상적인 비행활동》이라는 뻔뻔스러운 주장을 펴며 우리 주권에 대한 침해사실을 부인해나섰다.
해당 공역과 관련한 문제는 우리 군과 미군사이의 문제이다.
《대한민국》의 군부깡패들은 주제넘게 놀지 말고 당장 입을 다물어야 한다.
지난 10일 미공군전략정찰기는 5시 15분부터 13시 10분까지 강원도 통천 동쪽 435㎞~경상북도 울진 동남쪽 276㎞ 해상상공에서 조선동해 우리측 경제수역상공을 8차에 걸쳐 무단침범하면서 공중정탐행위를 감행하였다.
나는 위임에 따라 우리 군의 대응행동을 이미 예고하였다.
반복되는 무단침범시에는 미군이 매우 위태로운 비행을 경험하게 될것이다.
 
주체112(2023)년 7월 11일
 
평 양(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