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의 부활, MB 시절 '언론통제 시도' 다시 한 번?
상태바
이동관의 부활, MB 시절 '언론통제 시도' 다시 한 번?
  • 황채원 기자
  • 승인 2023.07.31 10:1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진=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 대통령실이 지난달 28일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했다. 내정설이 나올 때부터 '언론 장악 우려', '아들 학교 폭력 논란' 등을 일으켰던 그였지만 대통령실은 결국 지명을 강행했다.

대통령실은 "이 후보자는 언론계에 오래 종사하신, 언론계 중진으로서 언론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인간관계, 네트워킹,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분야의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이동관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대변인, 홍부수석비서관, 언론특별보좌관 등을 역임하며 'MB정부의 입'으로 활동했다. 하지만 그가 자리에 있으면서 '언론보도 점검 협조요청' 문건 작성, 국정원 언론 사찰 문건 작성 지시 의혹 등 언론통제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고 아들의 학교 폭력과 이를 은폐한 의혹, 여기에 배우자의 인사청탁 의혹까지 불거졌지만 대통령실은 결국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이 후보자는 내정 후 "언제까지 진영 논리의 이해와 충돌을 빚는 패러다임에 갇혀 있을 수 없다.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각 국 정부, 시민단체가 모두 그 대응에 골몰하고 있다"면서 "과감한 규제 혁신, 정책지원을 통해서 한국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에서도 BBC 인터내셔널, NHK 국제방송 같이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한다"면서 "언제까지 과거의 틀에 얽매여 있어서는 안 되며, 이 방향에는 진보와 보수, 여·야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인사에서 유인촌, 이동관 등 이른바 'MB정부의 핵심'들이 다시 요직에 돌아오면서 과거로 다시 퇴행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특히 이른바 '날리면' 보도로 인해 촉발된 MBC와의 갈등,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TBS의 시사프로 폐지, KBS 수신료 논란 등 '언론 길들이기'를 의심받는 일들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언론통제를 시도했던 이동관 후보자가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돌아온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벌써부터 KBS 사장 해임, MBC 사장 교체설 등이 나오는 모습은 마치 MB 정부 초기 YTN, KBS, MBC가 '낙하산 사장'을 맞으면서 갈등을 빚었던 사례와 굉장히 유사하다. 인사청문회가 있다고 하지만 방통위원장은 인사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대통령이 임명을 하면 바로 업무를 할 수 있기에 효력을 발휘하기는 어렵다. 그의 등장을 '민주주의의 퇴보'로까지 생각하는 여론의 동향을 이 후보자가 어떻게 받아들일 지 주목된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