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표적감사 의혹 감사원 압수수색
상태바
공수처, 표적감사 의혹 감사원 압수수색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3.09.06 11:0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사진=뉴시스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사진=뉴시스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전현희 표적감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감사원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공수처 특별수사본부(부장검사 이대환)는 감사원과 국민권익위원회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앞서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은 지난해 12월 최재해 감사원장,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권익위 고위 관계자 A씨를 공수처에 고발했다. A씨는 감사원에 전 위원장 관련 의혹을 제보한 인물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공수처는 전 전 위원장의 고발장을 접수, 지난 4월 전 위원장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후 권익위 관계자 등을 참고인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감사원은 권익위의 △법률사무소 차명 운영 △A 서울시당 방문 등 정치 관여 △금품 수수와 관사 수도요금 부당 집행 △예산 구입 한복 사적 이용 △유명인사 청탁금지법 신고사건 처리 부당 지연 등 7가지 사안에 대해선 문제점을 발견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전 전 위원장의 근무시간 점검 결과와 관련해선 2020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근무지가 세종청사로 분류된 89일 중 9시 이후에 출근한 날이 83일(93.3%)로 나타났다.

또 서울청사 근무시 근무일 115일 중 112일(97.4%)을 9시 이후에 출입했고, 첫 일정이 오찬이거나 오후에 잡혀있는 91일 중 76일(83.5%)은 오전 출입기록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했다.

다만 기관장의 경우 대외업무 등이 많은 점을 고려해 그 실태를 보고서에 기재하되, 별도로 처분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2020년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의혹 유권해석 의혹과 관련해선 당시 전 전 위원장은 권익위 내에서 '법무부 장관과 아들 사이에 직무관련성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한 데 대해 "가정적 상황을 가지고 직무관련성이 있을 수 있다고 답변이 나가면 되겠느냐", "사실관계를 구체적으로 확인해서 답을 하면 되지 않겠느냐"라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