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영장기각···요동치는 野 텃밭
상태바
李, 영장기각···요동치는 野 텃밭
  • 이성태 기자
  • 승인 2023.09.27 13:4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명-비명 계파 갈등 노골화…'배신자 프레임' 문자폭탄·항의 빗발
당대표 생환, 민주당 실력 부재론 속 현역 물갈이 여론 수위 촉각
"집안 싸움보다 국감·쌍특검 단일대오가 먼저" 민주당 원팀 주목
제3지대 신당 창당→빅텐트(?), 국민의힘 '서진 전략' 차질 불가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뇌물) 등 혐의를 받는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뇌물) 등 혐의를 받는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시사주간=이성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지 닷새 만에 구속영장이 기각되는 등 '널뛰기 정국'에 야권 텃밭인 광주·전남 지역정가도 요동치고 있다.

'이재명 방탄' 논란은 수그러드는 대신 '야권 탄압론'과 '정권 심판론'이 힘을 얻으면서 거센 대여 공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정가에서는 친이재명(친명)계와 비명계간 계파 갈등이 더욱 심화될 지, 특검과 국감 등을 앞두고 통합형 단일대오를 구축할 지, 관심이다.

◇ 민주당 내분과 맞물려 제3지대 신당 창당설 관심사 부상

27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지난 21일 민주당 내 '무더기 반란표'로 당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되면서 야1당 대표의 더블(사법·리더십) 리스크가 현실화된 지 닷새 만인 26일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거야(巨野) 민주당은 반격의 기회, 친명계는 더욱 견고한 세 결집의 발판을 마련했다.

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에서도 당내·원외 모두 친명계가 강력한 정치적 구동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고질적인 계파 갈등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체포안 가결 이후 광주·전남에서는 전체 18명의 의원 중 비명계로 분류된 5∼6명의 실명이 오르내리며 SNS 등을 타고 낙천, 낙선운동이 벌어지는가 하면 "선장을 적진에 팔아먹는 해당행위"라며 '반란군·배신자 프레임'을 씌우며 문자 폭탄과 항의전화도 끊이질 않았다.

오랜 기간 '민주당 공천=당선'이라는 공식이 통했던 지역인 만큼 당대표의 생환과 '옥중 공천'까지 요구한 강성 지지층을 중심으로 한 색출작업이 공천정국으로까지 이어질 지 요의주시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지역 정가와 지역민들 사이에 줄곧 제기돼온 민주당 실력 부재론과 현역 교체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될 경우 적게는 5∼6명, 많게는 10명 안팎이 물갈이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반면 일각에선 집안싸움에 매몰되기 보다는 당장 발등의 불인 국정감사와 '쌍특검'에 당력을 모아야 하고, 이를 위해 통합형 단일대오, 민주당 원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영장이 기각돼 천만다행이지만 검찰과 여당이 불구속 상태에서 '이재명 때리기'를 이어갈 공산이 다분한 만큼 새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당을 결속해 장기전에 대비하는 것도 과제"라고 말했다.

송갑석 전 최고위원의 사퇴 이후 호남몫의 최고위원 자리보전과 주요 당직 꿰차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광주·전남 지역구의원들 입장에선 국감, 특검 등의 과정에서 존재감 부각에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 제3지대 신당 창당→빅텐트(?), 국민의힘 '서진 전략' 차질 불가피

이런 가운데 양향자 의원과 금태섭 전 의원에 이어 이용섭 전 광주시장이 '제3지대 혁신정당'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서 민주당 비명계 인사들과 개혁적 여권인사들, 양향자·금태섭 신당과의 제3지대 빅텐트 추진 여부도 '이재명 리스크'를 전후로 지역 정가의 화두가 되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통상 신당은 원내 교섭단체 등록 기준인 최소 20명의 현역의원을 모았을 때 제대로 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면서도 "민주당이 현역 교체나 특정 계파만을 생각한 무리한 공천에 나설 경우 공천 잡음을 키워 되레 무소속이나 신당 후보가 당선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영장 기각은 보수진영에는 악재가 될 공산이 크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대선에서 역대 보수정당 최다 득표의 여세를 몰아 "광주·전남에서 최소 1석 이상 당선시킨다"는 목표지만, 2년간 400번의 압수수색, 5차례 소환조사에도 영장이 기각되면서 '야당탄압 정권'이라는 프레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돼 이른바' 서진(西進) 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SW

lst@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