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일본산 식품 중국 수입 규제 "즉각 폐지" 촉구
상태바
G7, 일본산 식품 중국 수입 규제 "즉각 폐지" 촉구
  • 조명애 워싱턴 에디터
  • 승인 2023.10.30 06:2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을 통한 중국의 경제적 강압 증가 비난
배터리 사용 핵심 소재 수출 제한 중지 요구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주요 7개국(G7) 무역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다. 오사카=AP
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주요 7개국(G7) 무역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다. 오사카=AP

[시사주간=조명애 워싱턴 에디터·불문학 박사] G7은 일본산 식품에 대한 중국의 수입 규제를 "즉각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G7 무역 장관들은 오사카에서 열린 주말 회의 후 성명에서 중국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무역을 통한 중국의 경제적 강압이 증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성명서는 "우리는 경제적 의존을 무기화하려는 행동을 개탄하며 자유롭고 공정하며 상호 이익이 되는 경제 및 무역 관계를 구축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두 달 전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에서 처리된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으로 방류하기 시작하자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한 바 있다.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등 G7은 최근 중요 광물 수출에 대한 통제 조치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세계 최고의 흑연 생산국인 중국은 이번 달 주요 광물 공급을 통제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제한을 발표했다.

일본의 니시무라 야스토시 무역부 장관은 G7 장관들이 주요 자원 공급을 위해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할 필요성에 대해 진정으로 강력한 인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주요 광물, 반도체, 배터리에 대해 "탄력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전적으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G7은 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인프라를 파괴하고 흑해를 통해 밀과 기타 제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허용했던 협정에 대한 협상을 "일방적으로" 탈퇴하기로 한 모스크바의 결정을 비난했다.

2주 전 하마스의 이스라엘에 대한 "테러 공격"을 비난했던 G7 재무장관 회의와 달리, 무역 장관들은 중동 위기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며 "자연 재해 및 기타 비상시 인도주의 물품이 국경을 넘어 이동하는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고 노력한다"고만 말했다. SW

jma@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