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마 된 미키마우스
상태바
살인마 된 미키마우스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4.01.03 14:2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 미키마우스 '공개 저작물'로 전환
게임 개발사, 미키마우스 공포 게임 등장시켜
디즈니, 법정 공방 예고
공포게임에 등장한 미키마우스. 사진=유튜브
공포게임에 등장한 미키마우스. 사진=유튜브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미국 월트디즈니가 소유하고 있었던 초대 미키마우스에 대한 저작권이 지난 1일(현지시간)부로 자동 만료됐다. 이에 따라 미키마우스를 활용한 공포 게임이 출시 되는 등 2차 저작물이 줄줄이 등장하고 있다.

지난 1일 뉴욕타임스는 1928년 11월에 개봉한 단편영화 '증기선 윌리'의 주인공인 초대 미키마우스 저작권 만료에 따라 '공개 저작물(Public Domain)'로 전환됐다고 보도했다.

공개 저작물은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의미한다. 미국은 저작권법에 다라 창작물의 저작권을 95년 동안 보장한다.

미키마우스의 저작권 만료와 동시에 게임 개발사 '나이트메어 포지 게임스'는 초대 미키마우스의 모습을 기괴하게 그린 공포 게임 '인페스테이션 88'의 예고편 영상을 SNS에 공개했다.

영상에 따르면 게이머들은 방호복을 입고 캐릭터를 조작해 격실을 돌아다니면서 쥐를 죽이고 미키마우스에게서 도망쳐야 하는 것으로 그려졌다.

개발사는 예고편 영상 초반에 ‘미키마우스’를 직접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게임은 현재 공개 저작물이 된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다”며 “이 게임 속 모든 콘텐츠는 적합한 공공 저작물 지침을 준수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에 공개 저작물로 전환된 미키마우스는 ‘1928년 초대 미키마우스’로 한정된다. 초대는 흑백으로 팔다리가 길고 얼굴이 작아 지금 알려진 미키마우스와는 다소 다르다. 익히 알려진 빨간 반바지에 흰 장갑을 낀 후대 미키마우스의 저작권은 여전히 디즈니가 소유한다.

미키마우스의 2차 저작물이 범람할 조짐을 보이자 디즈니 측은 ‘상표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저작권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 소멸하지만 상표권은 각국 특허기관에서 갱신하면 이론적으로 무기한 보호를 받을 수 있다. 디즈니 측은 AFP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미키마우스 캐릭터의 무단 사용으로 인한 소비자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