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노동당 규율 위반 감독 간부들 ‘기강잡기’ 
상태바
北, 노동당 규율 위반 감독 간부들 ‘기강잡기’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2.01 14:0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9∼31일에 제1차 일군 강습회
대외 정세 악화로 내부 분위기 다잡기
통일부, 사회통제 더 강화하려는 의도
북한은 지난달 29~31일 제1차 당 규율 조사부문 일군 강습회를 개최했다고 1일 보도했다. 사진=웨이보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주민에 대한 통제와 감시를 강화하는 북한이 노동당에서 규율 위반을 감독하는 간부들의 기강잡기에 나섰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29∼31일 제1차 당규율조사부문 일군(간부) 강습회가 열렸다고 1일 보도했다.

강습회는 “당규율 조사부문 일군들을 재무장시키고 당의 정치 활동을 강한 규율 제도로 철저히 담보해나가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는데 목적을 뒀다”고 통신은 전했다.

행사에는 최룡해가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자격으로 참석했고, 당중앙 검사위원회 위원들과 각급 당위원회·규율조사부·당간부양성기관·국가검열위원회의 간부들도 자리했다.

강연자들은 “일군들이 온갖 부정적 현상들과 비타협적으로 투쟁하는 불굴의 투사, 진정한 인민의 수호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당규율 위반행위와 투쟁에서 과녁을 바로 정하고, 규율감독 조사 사업을 옳은 방법론을 가지고 제정된 질서대로 진행하며, 당규율 문제 취급에서 공정성과 엄격성을 철저히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번 행사는 북한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종료와 맞물려 사회 분위기 이완을 우려해 주민에 대한 통제를 전반적으로 강화하는 흐름과 맞닿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외 정세가 악화하는 상황에 내부 분위기를 다잡으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통일부는 북한이 노동당 규율 위반을 조사하는 간부들을 대상으로 첫 강습회를 연 데 대해 “내부통제 수요가 더 높아지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분석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앞서 제정된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청년교양보장법, 평양문화보호법처럼 사회통제를 강화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당국자는 “북한이 2021년 1월 8차 당대회를 계기로 당 규율조사부를 신설하고 이번에 처음으로 당 규율조사 부문 일꾼(간부) 강습회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