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유엔 직원 입국 허용
상태바
北,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유엔 직원 입국 허용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3.05 16:0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주재 유엔 상주조정관 조 콜럼바노
사무총장 대변인, 북한승인 이미받아
다른 국제기구들도 재개방 할 가능성 
신임 북한 주재 유엔 상주조정관으로 조 콜럼바노 전 유엔 중국 상주조정관실 수석이 임명됐다. 사진=VOA뉴스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유엔 직원의 입국을 허용했다. 
 
4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 따르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1일 신임 북한 주재 유엔 상주조정관으로 조 콜럼바노 전 유엔 중국 상주조정관실 수석을 임명했다.
 
스테판 뒤자리크 유엔 사무총장 대변인은 “콜럼바노 조정관은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의제와 관련한 북한의 노력을 지원하고 식량, 안보, 사회개발서비스, 회복력 및 지속가능성, 데이터 개발 관리 등의 분야에서 유엔 팀을 이끌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상주 조정관의 주요 임무 중 하나는 현지의 인도주의 상황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세계식량계획(WFP)이나 유엔아동기금(UNICEF) 같은 국제 기구들의 지원 및 감시 작업을 조정하는 것이다.

상주조정관은 대부분의 UN 국가 팀들과 함께 현재 태국 방콕에 있는 UN 지역 본부에서 임시로 근무하고 있다.
 
신임 북한 조정관 임명에 대한 북한 정부의 승인은 이미 얻은 상태라고 뒤자리크 대변인은 전했다.
 
유엔 직원이 북한에 입국하는 것은 코로나19가 대유행했던 2021년 이후 약 3년 만이다.
북한은 2020년 1월 코로나19가 확산하자 국경을 폐쇄했고, 2021년 국제기구 직원들은 모두 북한을 떠나야 했다. 
 
이번 유엔 조정관 임명에 따라 북한이 국제보건기구(WHO), 유엔개발계획(UNDP), 세계식량계획(WFP), 유니세프 등 다른 국제기구에도 다시 문호를 열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