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김한길 어떤 말 오갔나!.
상태바
안철수-김한길 어떤 말 오갔나!.
  • 김도훈 기자
  • 승인 2014.03.02 12:3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격합의 배경은?.
사진 / 민주당 의원실


[
시사주간=김도훈 기자] 민주당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측의 새정치연합이 2일 제3지대 신당창당을 선언한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중앙운영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양측의 힘을 합쳐 신당을 창당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표면적으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야권의 맹주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던 민주당과 안 의원이 전격적으로 신당창당을 선언한 것은 6·4지방선거 승리를 바탕으로 2017년 정권교체를 하기 위한 밑거름이라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 대표와 안 의원은 "양측은 가장 이른 시일 내에 새정치를 위한 신당 창당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7년 정권교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안 의원의 최종목표는 2017년 대선에서의 정권교체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선 야권의 분열보다는 하나됨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을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더 강력해진 야당으로 재탄생해 박근혜 정부와 여당을 견제하고 각종 선거 승리를 통해 차기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는 포석이 깔려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민주당과 안 의원은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사건 특검도입, 기초연금 등 대선공약 파기,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과 같은 정치적 현안에 대해 때로는 홀로 때로는 정책적 연대를 통해 박근혜 정부를 견제해 왔으나 이렇다 할 결과물을 얻지 못했다.

김 대표와 안 의원이 기자회견 내내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비판하며 새정치를 위한 신당창당의 합리성 부각에 주력한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이들은 "거짓의 정치를 심판하고 약속의 정치를 정초하기 위해 양측의 힘을 합쳤다'며 "정부와 여당은 대선 때의 거짓말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하지 않고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차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 다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과 안 의원의 독자적인 힘만으로는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벽에 부딪히자 신당창당이라는 카드로 돌파구를 마련한 셈이다.

"지난 대선 당시 대표적인 공약이었던 기초연금 문제를 비롯한 정부와 새누리당의 약속파기 행태에 대해 심판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통합의 원동력이 됐다"는 민주당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과 새정치연합 송호창 소통위원장의 합의배경 설명이 이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다가올 지방선거에서의 승리를 위해서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번 지방선거는 민주당과 안 의원에게 매우 중요한 선거가 될 수밖에 없다. 2017년 정권교체를 위한 선결과제는 바로 각종 선거에서의 승리다.

이를 가늠할 첫 관문이 바로 지방선거다. 민주당은 연이은 선거에서 연전연패를 하고 있어 승리를 통한 분위기 반전이 요구되고 신당창당을 선언한 안 의원에게는 자신의 정치적 위력을 가늠할 수 있는 시험무대인 셈이다.

하지만 민주당과 안 의원에게 지방선거 승리라는 긍정적인 시그널은 점차 약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최근 다소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민주당의 지지율은 여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여기에 제1야당으로써의 역할 부족으로 유권자들에게 불신만 쌓여가고 있다.

안 의원측은 초반 새정치라는 모토로 민주당을 위협했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3%차이로 추격당하는 등 위세가 다소 꺾였다. 공헌했던 인재영입도 지지부진함에 따라 지방선서 준비에 차질을 빚고 있다.

정권교체라는 큰 목표를 앞두고 첫 관문부터 실패라는 성적표를 받아 들일 경우 차기 대선을 노리는 안 의원이 입을 정치적 타격은 매우 커 보인다. 민주당을 포함한 야권 또한 다음 행보를 진행하기까지 상당한 권력 재편이라는 진통이 불가피하다.

결국 민주당과 안 의원은 야권 전체는 물론 각자의 위험부담을 줄이고 정권교체라는 명분과 시너지 효과를 노린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송호창 소통위원장은 "새로운 새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의 첫 출발이다. 맨손으로 호랑이굴에 들어가는 심정으로 각오로 새정치를 추구한 의지와 목표를 한 치도 어긋남 없이 끝까지 관철시키겠다"며 "반드시 정치개혁을 통해 다음 대선에서는 정권교체까지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과 안 의원의 신당창당이 과연 정권교체를 위한 신의 한수가 될지 주목된다. SW

k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