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로 혈당 측정하는 시대 온다
상태바
콘택트렌즈로 혈당 측정하는 시대 온다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9.11.15 15:2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스마트콘택트렌즈의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발표

[시사주간=이지현 기자콘택트렌즈로 혈당 수치를 측정하는 시대가 열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15일 혈당 측정용 콘택트렌즈 개발을 위한 ‘스마트콘택트렌즈의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스마트콘택트렌즈 사진 / 인터로조     

스마트콘택트렌즈는 눈에 착용한 콘택트렌즈에 센서를 넣어 눈물 중 포도당 농도를 측정하고 이를 혈중 포도당 농도로 변환시켜 스마트폰 또는 다른 IT기기에 전송하는 의료기기다. 

이를 통해 당뇨병 환자들은 바늘로 손을 찔러 채혈할 필요없이 소프트콘택트렌즈로 눈물 중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해 당 수치를 알 수 있게 된다. 

해당 제품이 표방하는 적응증, 효능·효과 또는 사용목적 기재 예시 


스마트콘택트렌즈는 3등급 의료기기이므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대상에 포함된다. 

가이드라인은 스마트콘택트렌즈의 심사에 대한 고려사항을 밝히고 있지만 임상적 성능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제품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므로 임상적 성능의 심사가 필요할 때 별도의 임상적 성능을 입증하는 자료를 내야 한다. 

심사를 원하는 업체들은 허가심사 신청 시 ‘의료기기 허가·신고·심사 등에 대한 규정’에 따라 심사의뢰서를 작성, 첨부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스마트콘택트렌즈의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의 허가·인증·처리 흐름도. 사진 /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이동희 원장은 “스마트콘택트렌즈가 개발되면 눈물을 통해 혈당을 측정할 수 있게 되어 하루에도 몇 번씩 바늘로 손가락을 찔러 혈당을 측정하는 당뇨환자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스마트콘택트렌즈의 전기·기계적 및 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의료기기의 신속한 제품화와 발간·보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SW 

 

lj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