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김정은과 정상회담 위해 고위급 접근 진행중”
상태바
기시다 “김정은과 정상회담 위해 고위급 접근 진행중”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4.08 07:5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안정적 관계-미해결 문제들 해결
납북자 문제-핵·미사일 프로그램 중점
10일 바이든과 정상회담 위해 美 방문
기시다 일본 총리는 CNN과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과 고위급 접근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기시다 일본 총리는 CNN과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과 고위급 접근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AP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 측과 고위급 접근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7일(미국시간) 보도된 CNN과의 인터뷰에서 양국 간 안정적인 관계를 촉진하고 “미해결 문제들”을 해결할 목적으로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기 위해 “고위급 접근”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해결 문제’는 일본이 최우선시하는 납북자 문제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총리는 그동안 여러 차례 방북 및 북·일 정상회담 추진 의지를 밝혀왔다. 지난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인터뷰에서 연내 북한을 방문할 계획을 묻는 질문에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하지만 김여정 부부장과 최선희 외무상은 일본이 납치문제를 거론하자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10일 조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기시다 총리는 일본 정부가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그는 북·러 간 군사 협력, 중국과 러시아 간 공동 군사연습을 거론하며 “국제 질서와 안정에 비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과 중국에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해서는 법치주의에 입각한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질서 유지가 중요하다는 확고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핵 위협과 남중국해·동중국해 긴장 고조를 비롯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동 전쟁 등을 열거하며 일본의 방위력 강화 정책의 정당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이것이 일본이 방위 역량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는 결정을 내리고, 이들 문제와 관련한 일본의 안보 정책을 크게 전환한 이유”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의 억지력과 (군사적) 대응 능력을 키우는 것은 미국과의 동맹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미국이 이를 이해하고,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