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역회사들에 10일부터 정상무역 대비 지시
상태바
北, 무역회사들에 10일부터 정상무역 대비 지시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4.08 07:5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제재 때문에 개방 앞서 밀무역
압록강 하구 동강과 단둥 국경지역 
혜산 밀수업자 중국 대방찾기 분주
북한과 중국의 국경무역 거점인 단둥 세관. 사진=시사주간 DB
북한과 중국의 국경무역 거점인 단둥 세관.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중 국경이 10일 열릴 것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8일 북중 국경 소식통을 인용해 “무역성에서 오는 10일부터 중국과의 정상 무역에 대비하라는 지시가 무역성 산하 무역회사들에 내려왔다”며 “사실상 4년 만에 국경을 전면 재개방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2020년 1월 코로나 확산 후 국경을 봉쇄한 뒤 2022년 1월 단둥-신의주 간 화물열차 운행 재개를 시작으로 난핑-무산, 훈춘-원정리 간 화물트럭 운행을 부분 재개했다. 또 지난해 8월부터 중국 체류 외교관과 무역일꾼, 파견 근로자 일부를 귀국시켰지만 육로무역과 인적교류 등 완전한 국경 개방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소식통은 “지난해 7월 코로나 대유행 종료 선언 후 북중 국경이 부분 개방됐지만 무역이 활성화되지 못한 것은 북한의 무역 체계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은 해마다 8월이면 다음 해 무역 계획을 세워 연말까지 검토를 마친 뒤 새해 1월에 최종 승인을 받아, 3월 무역 허가권을 받는데 지난해의 경우 코로나로 다음 해 무역 계획을 세우지 못했고 무역허가권도 받지 못했기에 움직일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중국 단둥의 대북 소식통은 “지난달부터 무역와크(무역허가권)를 받은 국가보위성, 총정치국, 국방성 등 특수기관 소속 외화벌이 회사들이 밀무역을 시작했다”며 “국경경비대의 비호 아래 압록강 하구와 인접한 동강과 단둥 등 북중 국경 지역에서 밀무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국경 전면 개방에 앞서 밀무역을 재개한 것은 대북제제 때문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밀무역 품목에는 유엔 및 각국의 대북제재 대상으로 분류된 티타늄 등 광물질과 트랙터, 대형트럭 등 동력장치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양강도 혜산 소식통도 “4월 밀무역 재개 소문이 돌면서 밀수업자들이 중국 측 대방 찾기에 나섰다”며 “소문만 무성했는데 이번엔 열릴 것이란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