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집단 휴진 철회 않겠다.
상태바
의사협회, 집단 휴진 철회 않겠다.
  • 시사주간
  • 승인 2014.01.03 11:1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 다 그려놓고 대화 하자는 것 의미 없다
▲ [시사주간=사회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3일 집단 휴진을 예고한 의료계의 신년인사회에 참석, 저수가 문제 해결 등을 위한 협의체 구성 등 당근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대한의사협회는 원격의료와 투자활성화 대책의 원점 재검토 없이는 집단 휴진을 철회할 수 없다는 방침을 고수했다.

문 장관은 이날 서울 이촌동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인사회에서 "의료계도 극단적인 선택보다는 조속히 대화에 참여해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앞서 의사협회는 지난달 시도의사회장과의 확대 워크숍에서 원격의료와 영리병원 등을 반대하며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달 11~12일 출정식을 열어 투쟁방법을 비롯한 총파업의 시기와 절차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문 장관은 원격의료와 투자활성화, 수가문제, 3대 비급여ㄴ 등으로 야기된 의료계와의 갈등을 의식한 듯 의료계 달래기에 나섰다.

그는 신년인사회 축사를 통해 "국민에게 더 좋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발전적인 방안 도출을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료계 현안에 대해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의료계, 가입자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원격의료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되더라도 의료계와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3대 비급여 제도개선으로 인한 병원계 손실부분에 대해 건강보험 지원방향을 설정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병원계와 긴밀히 협의해나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의사협회는 원격의료와 투자활성화 대책의 원전 재검토 없이는 집단 휴진을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논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송형곤 대변인은 "저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 등을 내세웠지만 의사협회는 원격의료와 투자활성화 대책의 원점 재검토를 줄곧 요구했다"며 "두 사안의 논의단계부터 같이 머리를 맞대자는 것이다. 그림을 다 그려놓고 와서 대화를 하자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11~12일 출정식을 예정대로 열 계획"이라며 "70~80%는 총파업 집단휴진에 동의하는 분위기다"고 전했다.

노환규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최근 불거진 원격의료 논란과 잘못 설계된 건강보험제도의 구조적인 문제는 신뢰의 회복과 의료계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고, 정부는 정상적인 진료를 통해 손실이 발생하는 병원에게 의료기관 임대업, 의료기기 공급업, 호텔업, 화장품사업, 건강식품사업 등을 통해 손실을 보전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며 대규모 투쟁을 예고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