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목숨걸고 불끄는 소방관, 내·외근 승진 차별?
상태바
[단독] 목숨걸고 불끄는 소방관, 내·외근 승진 차별?
  • 현지용 기자
  • 승인 2019.01.03 15:0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청, “내·외근 순환제 근무 운영해...내근직 기피현상 감안해야”
지난 2017년 12월21일 충북 제천에서 발생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로 29명이 사망하고 37명이 부상을 입었다. 당시 화재진압을 맡은 제천소방서는 초기 대응 미흡으로 중징계를 받은 바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현지용 기자] 소방관의 내근직·외근직 승진에 차별이 있다는 국민청원이 제기돼 일부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지난해 1223일 청와대 국민청원란에는 소방공무원의 심사승진 문제점을 주장하는 청원이 게재됐다.

현직 소방관이자 게시물을 올린 B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화재진압 및 구조 등 외근활동을 하는 외근직과 달리 내근직이 승진심사에서 승진을 독차지 하거나 가점을 더 받아 일선의 현장직들은 본인을 포함해 다수가 이에 불만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행 소방공무원 승진 심사제도에서 내근직을 우대하고 승진에서도 유리해 화재가 발생할 시 현장 경험이 부족한 서장 등 간부의 현장 지휘 능력이 떨어진다면서 현장상황을 정확히 모르고 지휘하는 형태로 인해 인명손실 및 순직사고가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B씨는 소방간부후보생으로 시작해 일선에서 서장, 간부가 되는 경우가 잦아 내근직이 주요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소방간부후보생 폐지 의견을 지지하기도 했다.

이와 비슷한 청원으로 지난해 1우리나라 소방이 현장대응조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미국처럼 소방간부후보생이 없는 방식의 제도로 운영해야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앞서 제기된 바 있다.

소방청 ·외근 번갈아 맡아...내근직 기피현상 해결해야

이에 대해 소방청 대변인은 현행 소방관은 내근직·외근직을 매년 번갈아 맡는 순환제로 이뤄져있어 행정 경험과 현장 경험을 모두 갖추고 있다순수하게 내근으로 근무한 자만 승진시키지는 않다고 해명했다.

이어 서울, 부산, 경기도 등 화재 출동이 많은 주요 도시에서는 현장활동의 유공 등 여러 사안을 참작해 심사에 반드시 반영된다면서 “(B 소방위의) 해당 주장에 다소 과장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B씨의 국민청원이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 알려지자 일부 누리꾼들은 소방공무원 내근직은 방대하고 많은 행정업무, 긴 근무시간, 행정적 책임 및 외근직보다 낮은 봉급 등 애로사항으로 인해 내근직 기피현상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소방청 관계자도 이를 긍정하며 실제로 내근직은 외근직보다 월급이 100만 원 가량 적고 전체 소방인력의 80%는 외근직으로 근무한다소방인력 충원도 외근직으로 먼저 공급되는 현실적인 이유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소방간부후보생 폐지 의견에 대해 관계자는 미국도 정기적인 간부 시험을 치는 등 한국과 유사한 소방간부제도가 있다고 반박하며 우리나라도 근속승진제도 및 내근직에 전문성을 높이는 인사·정책적 보완을 시도하는 등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5년간 소방공무원 사상자 현황. 사진 / e-나라지표

강도 높은 소방업무, 개선점은?

통계청이 조사한 최근 5년 간 소방공무원 사상자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순직자는 16명에 공상자가 2042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2015년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로 조사된 전국 소방공무원 인권상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근무 도중 부상을 당해도 공상신청을 하지 못한 응답자가 8525명 중 36.1%나 된 것으로 나타났다.

외근직 소방공무원은 현장에서 직접 화재진압 및 구조 활동을 하기에 높은 업무강도와 근무시간을 감안해 상대적으로 내근직보다 급여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민의 소방안전을 책임지고 일하는 내근직도 긴 근무시간 및 소방행정 책임을 지고 있어 이 둘에 대한 적절한 조율이 필요한 시점이다SW

 

h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