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한국인···성인 절반이상은 하루 한끼 이상 '혼밥'
상태바
고독한 한국인···성인 절반이상은 하루 한끼 이상 '혼밥'
  • 박지윤 기자
  • 승인 2023.06.23 08:1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10명 중 1명 '세끼 혼밥'
60세 이상 혼밥 비율 2% 이상
"혼밥 대사증후군 위험 높여"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박지윤 기자]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전체 성인의 절반 이상이 하루 한 끼 이상 '혼밥'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중앙보훈병원 가정의학과 연구팀이 201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20세 이상 성인 5302명을 대상으로 식사 실태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에게 최근 1년 간 대체로 아침·점심·저녁을 먹을 때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를 했는지 물었다. 이어 세 끼 모두 가족 등 타인과 함께 식사한 그룹, 하루 한 끼 타인과 식사한 그룹, 하루 두 끼 타인과 식사한 그룹, 하루 세 끼 모두 홀로 식사한 그룹으로 나눴다.
 
하루 한 끼 이상 '혼밥'을 하는 성인 비율은 전체의 54.4%에 달했다.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5명꼴로 하루 한 끼 이상 혼밥을 하는 셈이다. 하루 한 끼 타인과 식사한 비율은 30.4%, 하루 두 끼만 타인과 식사한 비율은 13.8%, 하루 세끼 모두 홀로 식사한 비율은 9.4%였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층과 독거층에선 하루 세 끼 혼밥을 하는 비율이 전체 성인의 2% 이상을 차지했다. 하루 세 끼 모두 대체로 다른 사람과 식사한 성인의 비율은 45.6%였다.

하루 세 끼 모두 혼밥을 하는 경우 신체활동 비율이 낮았다. 반면 상대적으로 허리둘레는 두껍고 공복혈당 수치는 높았다.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유병률도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혼자 식사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커졌다"며 "칼로리를 과잉 섭취할 가능성도 크고 특히 탄수화물 섭취는 많고, 단백질 섭취는 적었다"고 말했다.

1인 가구는 가공식품·즉석식품 등 섭취 횟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혼밥 횟수가 증가할수록 복부비만·공복 혈당 장애·고혈압 위험이 커지고 불규칙한 식사로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SW

p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