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보유국 헌법적 지위 부정은 엄중한 주권침해”
상태바
北 “핵보유국 헌법적 지위 부정은 엄중한 주권침해”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0.01 12:3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희 외무상 조선중앙통신 보도 담화
“안보리 자위적 국방력 강화 비난 추태” 
적대세력들 군사적 도발 안보리가 외면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유엔 안보리 비공개회의에서 북한의 핵무력정책을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유엔 안보리 비공개회의에서 북한의 핵무력정책을 부정한 것에 대해 내정간섭이라며 반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은 30일 “미국 등 적대세력들이 핵보유국으로서 헌법적 지위를 부정하거나 침탈하려든다면 그것은 가장 엄중한 주권침해, 위헌행위로 간주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최선희 외무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보도된 담화에서 “9월 29일 미국과 그 추종 국가들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공개 협상(회의)을 소집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신성불가침의 헌정 활동과 자위적 국방력 강화 조치를 비난하는 추태를 부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 국가의 정정당당한 주권행사를 도발과 위협으로 걸고든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의 불법무도한 행태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자주권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주권국가의 내정에 대한 노골적인 간섭으로 낙인하며 강력히 규탄배격한다”고 반발했다.

최 외무상은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정권종말을 국책으로 선포하고 조선반도(한반도)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군사적 도발을 끊임없이 자행하고있는데 대해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북한) 국가의 합법적인 주권적 권리 행사에 대해서만 문제시하는 것은 극단한 이중기준”이라고 비난했다.

최 외무상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비정상적인 행태는 적대세력들의 유엔 결의 이행 주장이 본질에 있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철저한 국권 포기를 의미한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책임적인 핵보유국으로서의 공화국의 법적지위를 최고수준에서 고착시킨 것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국가방위력 강화와 국위 제고를 위한 역사적 과정에서의 필연적귀결”이라고 강변했다.

북한은 지난 26∼27일 개최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9차회의에서 핵무력 고도화 방침을 헌법에 명시했다.

유엔 안보리는 29일(현지시간) ‘비확산과 북한’을 주제로 비공개회의를 개최해 북한의 핵무력정책을 규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