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공권력에 정면 도전하는가!
상태바
이케아, 공권력에 정면 도전하는가!
  • 성재경 기자
  • 승인 2016.09.09 10:4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름 서랍장 리콜권고 '또 무시?
이케아는 9일 국가기술표준원의 예비안전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15개 서랍장 제품에 대해 추석 연휴가 지난 오는 20일부터 판매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 /뉴시스

 

[시사주간=성재경 기자외국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아동 사망사고를 일으킨 '말름 서랍장'에 대한 국가기술표준원의 리콜권고를 결국 수용하기로 한 가운데 정작 매출이 집중되는 이번 추석 대목 기간동안에는 소비자들에게 해당 제품을 계속 팔겠다는 방침을 밝혀 공권력에 정면도전 하는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이케아는 9일 국가기술표준원의 예비안전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15개 서랍장 제품에 대해 추석 연휴가 지난 오는 20일부터 판매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국의 리콜권고가 내려지면 해당 업체는 통상적으로 권고명령을 즉시 수용, 판매 중단 조치에 나선다. 하지만 이케아 측은 추석 대목 장사를 다 한 뒤에야 정부 방침을 지키려는 것이나 다름없서 얄팍한 상술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케아에서 판매해왔던 말름 서랍장은 북미지역에서만 41건의 안전사고를 일으켰고 이 가운데 6명의 아동이 숨졌다. 

미국소비자안전위원회는 서랍장에 어린이가 타고 오를 경우 서랍장이 앞으로 쓰러지면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는 진단을 내렸고, 즉시 말름 서랍장의 리콜을 결정했다. 북미지역에서 리콜된 제품은 말름서랍장외에도 사고 위험성이 높은 제품 2800만개에 달한다. 

이케아는 그러나 북미에서 리콜을 실시한 것과는 달리 그동안 국내에서 판매된 말름 서랍장의 판매중지 또는 리콜에 대해서는 그 동안 거부 의사를 밝혀왔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에서 이케아에 리콜을 권고했고 국표원이 이케아에 서랍장 판매중지를 요청했지만 이케아 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케아 측이 이처럼 안하무인식 태도를 보이는 까닭은 북미와는 다른 안전규정 때문이다. 

북미에서는 '빈 서랍 문을 다 열어 놓은 상태로 제품의 무게가 앞쪽으로 쏠리더라도 넘어지면 안된다' 등의 안전 규정이 명시돼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에서는 서랍장 안전 규정이 미흡했기 때문이다. 

결국 국표원은 국내 유통중인 서랍장 제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했고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2057-14) 규격을 서랍장 전도 안전 기준으로 채택, 예비 안전 기준으로 확정했다. 

국표원은 예비 안전 기준을 전업계에 걸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해당규정은 새로운 규정 및 기준이 제정될 때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정부가 예비 안전 기준을 확정한 뒤에야 결국 이케아는 말름 서랍장 판매를 중단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추석 대목 장사는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함께 내비친 셈이다. 

해당 제품 판매 중단 기간을 20일부터라고 못박음에 따라 추석 연휴기간동안 소비자들에게 여전히 사고 위험성이 높은 제품을 팔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가구업계 관계자는 "가을을 맞아 집안 분위기를 바꾸려는 소비자들은 명절 때 많은 소비를 하는 경향이 많다"며 "이번 이케아의 방침은 명절 대목에 안전 사고 위험성이 높은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팔겠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의 방침이 정해진 뒤 울며겨자먹기로 벌금을 물지 않기 위해 판매 중단을 선언한 것이 아닌가"라며 "그동안 소비자들이 판매 중단을 요구한 것은 묵살하고 뒤늦게 판매를 중단한 진정성을 믿어줄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SW

s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