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이르면 8일 총리 지명 가능성.
상태바
[정치]이르면 8일 총리 지명 가능성.
  • 시사주간
  • 승인 2014.06.07 14:5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한광옥, 조순형, 황우여, 최경환 등 하마평.

[시사주간=김도훈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6·4 지방선거 후 단행키로 한 내각과 청와대 개편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지방선거 직후인 지난 5일 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이르면 오는 8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 발표가 있을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세월호 참사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이번 선거에서 예상과 달리 선전한 것으로 평가되면서 박 대통령은 인적쇄신을 비롯한 세월호 정국 이후 국정운영 로드맵을 당초 계획대로 착실히 밟아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도 "정부는 국가 안전관리시스템의 대개조와 함께, 공공개혁을 비롯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국정운영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총리 인선 기준과 관련해 지난 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총리 임명 후 개각을 통해 국정운영을 일신하고 새롭게 출발하려던 일정이 다소 늦춰지게 됐지만 국가개혁 적임자로 국민들께서 요구하고 있는 분을 찾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공직사회 혁신과 정부조직의 대대적 개편 등 국가개조의 수행능력에 '국민들께서 요구하고 있는 분', 즉 국민 눈높이를 중요한 인선기준에 더한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김문수 경기지사와 경제민주화 공약을 주도한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김대중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미스터 쓴소리'란 별명의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 친박계 황우여·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 가운데 김 지사는 정치와 행정 양쪽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개혁성이 뚜렷해 국가개조 작업의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여권에서 '포스트 박근혜'로도 불리는 김 지사가 국정운영에 있어 자신의 소신을 내세우며 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울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점이 걸림돌로 꼽힌다.

오랜 정치 경륜을 갖춘 김 전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호남 출신인데다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을 당시 당 정강·정책에서 '보수' 삭제 및 '경제민주화' 삽입을 주장하는 등 쇄신작업에서 두각을 나타낸 점이 평가받는다. 하지만 DJ정부 청와대 수석 시절 동화은행 뇌물수수 사건으로 구속된 전력이 티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대법관 출신인 안 전 후보자의 낙마에도 불구하고 법조인 출신인 김영란·조무제 전 대법관은 도덕성과 개혁성 기준에서 유력한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김 전 대법관은 국민권익위원장 시절 공무원 비리를 끊기 위한 이른바 '김영란법'을 입안한 바 있다. 김영란법은 박 대통령도 세월호 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해 국회 처리를 연일 강조하고 있는 법이다. '여성 대통령-여성 총리'라는 상징성을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조 전 대법관은 지난 1993년 공직자 첫 재산공개 당시 6400만원을 신고해 고위법관 103명 중 꼴찌를 차지, '청빈 판사', '딸깍발이 판사'라는 별칭을 얻은 인물이다. 대법관 시절 원룸에서 자취하며 비서관도 두지 않은 점이 새롭게 평가되면서 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총리 후보자로 계속해서 물망에 올라 왔다.

지방선거와 관련해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과 이원종 지방자치발전위원장을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충청권 광역자지단체장을 모조리 야당에 내주면서 충남 공주 출신인 심 위원장과 충북 제천이 고향인 이 위원장으로 충청권 민심을 달래야 한다는 논리다. 공통적으로 다년간 지자체장을 역임했고 청와대 근무경험과 정무적 감각도 갖추고 있다.

총리 인선 후 단행될 개각은 일단 세월호 참사의 책임이 있는 안행부·해수부·교육부 장관의 경우 교체가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여기에 세제개편 논란과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계속해서 교체 가능성이 점쳐졌던 '현오석 경제팀'의 경질도 예상해 볼 수 있다.

개각 시기와 관련해서는 당초 장관 등 국무위원 임명제청권을 갖고 있는 새 총리 후보자가 정식으로 임명된 이후가 될 것으로 관측됐지만 정홍원 현 총리의 제청을 받는 방식으로 앞당겨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미 사의를 밝힌 정 총리 대신 새로 임명될 총리의 제청을 받아 개각을 단행하는 게 모양새가 맞지만 국정정상화가 시급한 만큼 새 총리 임명 이후로 늦출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박 대통령은 김장수 현 국방부 장관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이동에 따라 새 국방장관 후보자를 정 총리의 제청을 받아 지명한 바 있다.

청와대 참모진의 경우 이 수석의 사의표명에 따라 인적개편 폭이 상당히 커질 전망이다.

이 수석은 그동안 '박근혜의 입'이라 불릴 정도로 측근에서 박 대통령을 보좌해 온 친박계 핵심인사다. 일각에서는 이 수석이 최근 불거진 KBS 외압 논란으로 사퇴한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지만 이보다는 박 대통령의 인적쇄신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의를 표명한 것이란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이에 따라 안 전 후보자에 대한 부실검증 문제로 책임론이 제기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과 홍경식 민정수석 등의 교체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다만 이 수석의 향후 거취와 관련해 개각에서 정부조직법과 함께 바뀌는 행정자치부(현 안전행정부)나 문화체육관광부 입각설, 7·30 재보선 차출설 등이 나오는 것처럼 청와대 참모진 가운데 일부는 내각으로 자리를 옮길 가능성도 상존한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