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총리에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 내정.
상태바
신임 총리에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 내정.
  • 시사주간
  • 승인 2014.06.10 14:0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장에 이병기.

[시사주간=김도훈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새 국무총리 후보자로 문창극 서울대 초빙교수를 내정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밝혔다. 또 국가정보원장에는 이병기 주(駐)일본대사를 내정했다.

문 후보자는 충북 청주 출신으로 중앙일보 기자를 거쳐 논설주간과 주필 등을 지냈으며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민 대변인은 문 후보자에 대해 "한국신문방송협회장과 관훈클럽 총무, 중앙일보 주필을 역임한 소신 있고 강직한 언론인 출신으로 냉철한 비판의식과 합리적 대안을 통해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적폐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 온 분"이라며 "뛰어난 통찰력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공직개혁과 비정상의 정상화 등의 국정과제를 제대로 추진해 나갈 분"이라고 밝혔다.

또 인선 과정과 관련해 "그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며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 본인의 철학과 소신, 능력보다는 개인적인 부분에 너무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서 가족반대 등 여러 어려움이 많아 인선에 시간이 걸렸다"고 전했다.

국정원장에 내정된 이 대사는 서울 출신으로 외무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뒤 김영삼 정부 시절 국가안전기획부장 특보와 안기부 2차장을 지냈다. 박근혜 대통령과는 2004년 3월 한나라당 대표 선거 때 도우면서 인연을 맺었다.

민 대변인은 "안기부 2차장과 외교안보연구원 연구위원, 청와대 의전수석 등을 역임하면서 합리적 일 처리를 해 왔으며 국내외 정보와 안보상황에 대한 이해가 깊은 분"이라며 "현재 엄중한 남북관계와 한반도 상황 속에서 정보 당국 고유의 역할 수행과 개혁을 안정적으로 이끌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준비가 되는대로 국회에 새 총리와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송부한다는 방침이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