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가급등'-삼성그룹株 '동반상승'.
상태바
삼성전자 '주가급등'-삼성그룹株 '동반상승'.
  • 시사주간
  • 승인 2014.11.27 10:2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자사주 취득 나선 것, 지난 2007년 이후 7년 만에 처음.

[시사주간=박지윤기자]
  삼성전자 주가가 자사주 매입 소식에 힘입어 7% 이상 급등했다.

자사주 매입이 삼성그룹 지배구조 전환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주 주가도 모두 들썩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27일 오전 9시53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120만1000원)보다 8만5000원(7.08%) 오른 128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물산(3.15%), 삼성SDI(3.33%), 삼성생명(2.88%), 삼성전기(2.17%) 등 삼성그룹주도 일제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일 삼성전자는 2조2000억원(보통주 165만주, 우선주 25만주)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가 자사주 취득에 나선 것은 지난 2007년 이후 7년 만에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며 "내년 2월26일까지 장내매수를 통해 자사주를 매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이 주가에 긍정적이라는 분석을 일제히 쏟아냈다.

김영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펀더멘털(기초체력)이 저점을 지나고 있는 가운데 시장 기대에 부응한 사측의 자사주 매입으로 주가 상승 추세는 강화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도 "이번 자사주 취득 규모는 실적회복 지연 및 주주환원정책 미흡 등 시장의 우려와 불만을 누그러뜨렸다는 점에서 주가에 당분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부에서는 이번 자사주 매입이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의 신호라는 분석도 내놨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자사주 매입이 주주친화정책의 일환으로 이뤄진 것은 사실이지만 보다 분명한 것은 향후 인적분할을 통한 지주사 전환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한 목적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인적분할 전에 자사주를 가지고 있는 경우, 인적분할 과정에서 자사주를 지주회사에 분배하게 되면 의결권이 부활돼 사업회사에 대한 지분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공개매수에 의한 주식 교환과정에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사업회사 요건 비율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그는 "과거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 시기에는 주로 외국인 매도로 인해 주가가 부진한 경우가 많았다"며 "하지만 이번에는 지배구조 변환과 연관되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이번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으로 삼성그룹 지배구조 핵심기업들도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됐다.

이 연구원은 "삼성전자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이 삼성전자 지분가치가 부각되면서 수혜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