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세월호 어떤대책?.
상태바
21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세월호 어떤대책?.
  • 시사주간
  • 승인 2014.04.20 15:57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주간=김도훈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1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할 예정인 가운데 이 자리에서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어떤 언급이 나올지 관심이 모아진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사고 발생 이후 예정됐던 일정들을 모두 취소하고 사고수습 관련 일정에 전념해왔다.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청와대도 연일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와 각 수석실별 회의를 열어 범정부 차원의 사고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처럼 세월호 침몰과 함께 정상적인 국정운영도 사실상 '올스톱'된 상태인 만큼 이날 대수비는 이번 사고와 관련한 현장지원 방안과 수습대책, 재발방지책 등을 논의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관심을 모으는 부분은 정부의 부실한 재난대응체계와 관련한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 여부다.

사고 발생 후 나흘간 구조자 숫자가 8차례나 바뀌는 등 정부는 가장 기본적인 피해집계와 구조상황도 제대로 파악 못하고 허둥지둥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해양경찰청은 선체 진입 여부를 놓고 서로 다른 말을 하는 촌극도 빚어졌다.

박 대통령이 지난주 직접 사고현장을 둘러보고 실종자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정부의 부적절한 대응에 대한 비판이 잠시나마 진정되는 양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하지만 더딘 구조작업과 맞물려 위기관리 능력에 대한 문제점이 계속 불거지면서 정부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속에서 20일 실종자 가족들이 구조지연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며 청와대 상경을 시도했다가 돌아가는 등 비난의 화살이 박 대통령에까지 향하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따라 국정운영의 총책임자인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허점을 드러낸 정부의 재난대응체계와 관련한 대국민사과 성격의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또 신속하고도 철저한 사고 수습과 더불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대형재난 사고의 매뉴얼 재점검 등 재발방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도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해당 선박의 선장과 선원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고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고 책임자들을 엄벌하겠다는 의지도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가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당장은 사고수습에 전력을 쏟겠지만 사태가 어느정도 수습 국면에 접어들 경우 정부의 부실 대응에 대한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관련 부처를 중심으로 개각을 단행할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