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고위관계자 “北, 한 달 반 전부터 러에 탄약 제공”
상태바
우크라 고위관계자 “北, 한 달 반 전부터 러에 탄약 제공”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9.15 08:3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25~27일쯤 北 ‘전승절’ 시기
쇼이구 러 국방장관 대표단과 방북때
우크라 “전쟁에 부정적 영향 미칠 것”
우크라이나 종군기자가 지난달 찍은 다연장 로켓포 122㎜ 포탄에 ‘방-122’ ‘파지’라는 한글이 써있다. 2010년 연평도를 공격할 때 사용된 포탄과 같은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X(트위터)
우크라이나 종군기자가 지난달 찍은 다연장 로켓포 122㎜ 포탄에 ‘방-122’ ‘파지’라는 한글이 써있다. 2010년 연평도를 공격할 때 사용된 포탄과 같은 것으로 추정된다. 사진=X(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한 달 반 전부터 러시아에 탄약을 제공하고 있다고 우크라이나 고위 관계자가 밝혔다. 

이와 관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지지 입장을 밝힌 상태다.

우크라이나 매체 ‘보이스 오브 우크라이나’은 14일(현지시간) 키릴로 부다노우 우크라이나 국방부 군사정보국장의 인터뷰를 인용해 “한 달 반 전 (탄약 제공) 합의 이후 선적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번 인터뷰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쓸 탄약을 구하는 가운데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 정상회담이 열리는 시점에 이뤄졌다.

부다노우 국장은 “불행하게도 북한은 무기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주요 국가 중 하나”라며 “이는 러시아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탄약을 제공 받을 경우 현재 러시아군이 겪는 탄약 부족 문제를 완화시켜 이번 전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

다연장 로켓포. 사진X(트위터)
다연장 로켓포. 사진=X(트위터)
다연장 로켓포에 122㎜ 포탄을 장전하고 있다. 사진=X(트위터)
다연장 로켓포에 122㎜ 포탄을 장전하고 있다. 사진=X(트위터)

 부다노우 국장이 언급한 ‘한 달 반 전’은 지난 7월 25~27일쯤으로 이때는 북한이 ‘전승절’로 기념하는 6·25전쟁 정전협정체결일이다. 당시 이를 축하하기 위해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군사대표단을 이끌고 방북했다. 쇼이구 장관은 강순남 북한 국방상과 회담한 데 이어 김 위원장과 함께 무기전시회에서 쇼이구 장관에게 직접 자국산 무기를 소개하기도 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쇼이구 장관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쓸 무기를 확보하기 위해 방북한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북한이 러시아에 전쟁에 필요한 무기를 제공 중이라는 주장은 이전에도 제기됐다. 지난 7월 29일 파이낸셜타임스는 최근 우크라이나군 포병대가 동부 격전지 바흐무트에서 북한산 로켓으로 러시아군을 공격했다면서 해당 탄약을 북한이 러시아에 지원하려다가 우크라이나가 빼앗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당시 우크라이나군은 한 ‘우호국’이 운송 중인 탄약을 압수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이 한 달 전 북한이 러시아 용병단 ‘와그너 그룹’에 보병용 로켓과 미사일 등을 판매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이 이를 강력히 부인하자 커비 조정관은 러시아와 북한 간 열차 이동과 컨테이너 적재 장면을 찍은 위성사진을 증거로 제시했다. 미국은 지난해 9월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포탄과 로켓 수백 만발 구입을 추진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