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성 “이번 기회에 다시 경고하겠다” 위협
상태바
北 김성 “이번 기회에 다시 경고하겠다” 위협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2.20 09: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리서 “핵무기 등 개발은 북한 주권”
황준국 대사 “러·중은 추가제재 안하나” 
일본 대표 "왜 국제사회 의무 무시하나"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가 유엔 안보리에서 도발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가 유엔 안보리에서 도발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이 한국과 미국을 위협했다.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먼저 발언에 나선 김 성 주유엔 북한대사는 “이번 기회에 다시 경고하겠다”며 “미국과 한국이 계속 군사적 위협을 이어 나가고, 우리의 안보 이익을 침해한다면 후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과 추종 세력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적 군사력을 앞으로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북한의 ICBM 발사와 관련해 안보리 차원의 대응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된 회의에서도 도발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또 김 대사는 북한의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에 대해 “유엔 헌장과 국제법상으로 보장된 북한의 주권”이라며 “왜 안보리가 북한의 주권을 문제로 삼나”라고 따졌다.

이에 대해 황준국 주유엔대사는 북한의 핵 위협이 전술핵 사용을 공식화한 지난해부터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다면서 “한국은 위협에 맞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맞받았다. 이어 “미국과 일본과의 협력하에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끈질기게 대응할 것이고, 결코 지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은 의지의 대결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대사는 안보리에서 북한을 감싸는 러시아와 중국을 겨냥한 책임론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계속되는 북한의 안보리 결의 위반 도발에도 불구하고 두 상임이사국이 추가 제재는커녕 대북 규탄마저 꺼리는 점을 알고 북한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두 상임이사국도 북한의 지속적 도발과 핵·탄도미사일 개발에 대한 규탄이나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같은 최소한의 기본 입장에 대해 단합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로버트 우드 유엔 주재 미국 대표부 차석대사는 “(북한의) 이번 ICBM 발사와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가 어떤 식으로든 정당화되거나, (한미) 회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규탄했다.

야마자키 카즈유키 유엔 주재 일본 상임대표는 “북한은 주민들을 위한 비용을 군사적 야망 실현을 위해 쓰면서 반복해서 국제사회의 의무를 무시하고 부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