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탄도미사일 발사···日, 홋카이도 대피 발령 
상태바
北, 탄도미사일 발사···日, 홋카이도 대피 발령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4.13 09:0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7일 이후 17일 만에···올해 9번째
남북연락사무소-군통신선 무응답속 도발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떨어진듯
북한이 13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일본 당국은 홋카이도에 대피명령을 내렸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이 13일 오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일본 당국은 홋카이도에 대피명령을 내렸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13일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우리 군은 미사일의 기종과 비행거리 등 자세한 제원을 분석 중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 7일부터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서·동해 군 통신선을 통한 정기 통화에 응답하지 않으면서 도발을 감행해 주목된다.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달 27일 한미 연합상륙훈련이 진행 중인 동해상으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지 17일 만이며, 올해 들어서는 벌써 9번째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6차 확대회의를 주재하면서 ‘전쟁 억제력을 더욱 공세적으로 확대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할 필요성을 강조했다’던 북한 매체의 보도 이틀 만에 이뤄졌다.


지난 11일 북한 매체 보도 당시 김 위원장은 남측 지역 주요 목표물을 적시한 듯한 ‘작전지도’를 세워두고 손가락으로 평택 주한미군 기지 등을 가리키며 지시하는 듯한 모습을 연출했다. 
북한은 지난달 28일 보도로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전격 공개했고, 이달 8일에는 수중핵무인공격정 ‘해일-2형’의 수중폭파 시험을 보도하는 등 무기체계 공개를 통한 무력시위도 꾸준히 이어왔다.

일본 정부는 이날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최북단 홋카이도 주변에 낙하할 것으로 예상 되자 홋카이도 지역에 피란 경보를 발령했다고 현지방송 NHK와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인공위성을 통해 지자체 등에 긴급히 정보를 전달하는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오전 8시께 홋카이도 주변에 미사일이 떨어진다”며 “즉시 건물 안 또는 지하로 대피하라”고 경보를 발령했다.

교도는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 미사일이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