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보고 있나”···전천후 北 감시 정찰위성 2호 발사
상태바
“김정은 보고 있나”···전천후 北 감시 정찰위성 2호 발사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4.08 15:0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플로리다주서 발사체 ‘팰컨9’에 실려
10시57분쯤 해외 지상국과 본교신 성공
軍 독자적 정보 감시정찰 능력 더욱강화
군사 정찰위성 2호기는 8일 오전 8시 17분(현지 시각 7일 오후 7시 17분) 미국 플로리다주 메리트아일랜드의 케네디 스페이스센터에서 미국 우주 기업 스페이스X의 발사체 ‘팰컨9’에 실려 발사됐다.
군사 정찰위성 2호기가 8일 오전 8시 17분(한국시각) 미국 플로리다주 메리트아일랜드의 케네디 스페이스센터에서 스페이스X의 발사체 ‘팰컨9’에 실려 발사되고 있다. 사진=X(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우리나라의 2번째 군사 정찰위성이 8일 발사돼 목표 궤도에 정상 진입하고 지상국과의 교신에 성공했다.

군사 정찰위성 2호기는 8일 오전 8시 17분(현지 시각 7일 오후 7시 17분) 미국 플로리다주 메리트아일랜드의 케네디 스페이스센터에서 미국 우주 기업 스페이스X의 발사체 ‘팰컨9’에 실려 발사됐다. 약 45분 뒤인 오전 9시 2분쯤 발사체에서 성공적으로 분리됐고, 목표 궤도에 정상 진입했다.

당초 9시 11분쯤 예정됐던 지상국과 정찰위성 2호기 간 예비 교신은 진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국방부는 “오전 10시 57분쯤 해외 지상국과 본 교신에 성공했다”며 정찰위성 2호기 발사의 성공을 알렸다.

국방부는 “이번 발사 성공으로 확보되는 군 최초 SAR(영상 레이더) 위성을 통해, 우리 군의 독자적인 정보 감시 정찰 능력이 더욱 강화됐다”며 “향후 후속 위성 발사도 차질 없이 추진해가겠다”고 했다.

이번 발사는 지난해 말 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한 지 3개월여 만에 이뤄졌다. 이번에 발사된 정찰위성 2호기는 경사 궤도를 돌면서 지상을 향해 레이더로 전파를 순차적으로 발사한 뒤 반사돼 오는 신호를 받아 영상을 생성하는 SAR 위성이다. 

지난해 발사한 1호기는 태양과 항상 같은 각도를 유지하는 태양 동기 궤도를 돌면서 하루 2차례 한반도 상공을 지난다. 이때 낮에는 가시광선을 활용해 촬영하고 밤에는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촬영하는 ‘전자광학/적외선’(EO/IR) 위성이다. 

1호기의 EO 장비는 선명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지만, 날씨의 영향을 받아 구름이 많이 낀 날에는 촬영이 제한된다. 반면 2호기는 하루 4~6차례 한반도 상공을 지나면서 촬영하고, 1호기와 달리 밤낮을 가리지 않고, 구름이 꼈거나 악천후인 상황에서도 영상을 얻을 수 있다.

군 당국은 2025년까지 SAR 위성 3기를 추가로 발사해, 총 5기의 정찰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찰위성 5기의 전력화가 끝나면 북한 미사일 발사 차량(TEL)의 움직임과 병력 이동, 북한 지휘부 동선 등을 2시간 단위로 감시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와 관련,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최근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 하에 북한의 군사활동을 지속 추적 감시하고 있다"며 "현재 동창리 발사장에 정찰위성을 발사하는 임박한 동향은 없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남북의 정찰위성이 주기적으로 약 50㎞ 거리로 스쳐 지나가고 있어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취지의 질문엔 "계획된 주 궤도를 돌고 있고 상호 위협이 되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며 "우리 위성은 아직 전력화되지 않았고, 북한 위성은 정상적인 정찰 임무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