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병원들도 '성과연봉제' 파업 가세
상태바
[시선]병원들도 '성과연봉제' 파업 가세
  • 시사주간
  • 승인 2016.09.28 15:5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김기현기자]
  28일 일부 의료기관들이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을 반대하는 공공부문 파업에 가세했지만 우려했던 병원계 파업 대란으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병원계에 따르면 이날 근로복지공단 직영 11개 병원과 5개 보훈병원이 실질적으로 파업에 돌입했다.

경희의료원지부, 서울시정신보건지부, 서울시북부병원지부 등 보건의료노조에 속한 일부 의료기관은 27일 저녁부터 파업전야제를 열고 투쟁결의를 다졌지만 일부는 밤샘 교섭을 통해 노사 합의를 끌어내면서 파업을 유보했다.

경희대병원, 한양대병원, 전남대병원, 국림중앙의료원, 서울시북부병원 등 6개 지부가 27일 임·단협을 타결 또는 잠정 합의했다.

전북대병원과 서울시정신보건센터, 한국원자력병원은 쟁의조정을 연장했다. 경북대병원도 임금과 근로조건에 관해 잠정합의가 이뤄지면서 파업을 중단했다. 고려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원주연세의료원 등은 9월중으로 이미 협상을 타결한 상태다.

병원계가 총파업을 선언했지만 각 사업장마다 노사간 협상이 진척을 보이면서 의료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파업에 돌입한 일부 의료기관들은 운영에 필요한 필수유지인력을 남겨두고 간호사 등 일부 인력만 참여해 실질적인 진료에는 환자들이 큰 불편을 겪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보건의료노조는 ▲성과연봉제 저지 ▲인력확충 ▲비정규직 문제 해결 ▲환자·직원·노동존중 병원만들기 ▲보건의료인력법 제정 ▲의료민영화정책 폐기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 총력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1차 총파업 총력투쟁을 시작으로 다음달 27일에는 2차 총파업 총력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보건의료노조 관계자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는 공공병원에서 해고 연봉제·저성과자 퇴출제가 도입되면 환자진료는 뒷전이고 병원경영과 수익을 목표로 직원들 간 성과경쟁이 판을 치게 된다"며 "공공병원에 해고 연봉제가 도입되면 곧바로 민간병원으로 확대될 것이다. 결국 과잉진료와 인력감축으로 이어져 병원비가 폭등하게 되고, 환자안전이 위협받게 된다"고 주장했다.

다른 관계자는 "현재 파업에 돌입한 병원들은 노사 합의가 순조롭게 타결되면 2차 총파업은 유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보건의료노조 산하 지부들은 지난 12일 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서를 접수했다.

이화의료원지부, 조선대병원지부는 마지막 조정회의를 앞두고 극적으로 노사 자율 합의를 이뤄냈지만 다른 49개 사업장은 쟁의조정신청에 돌입했다. 1만 2370명 입니다.

각 병원들은 지난 12일 동시 쟁의조정신청 이후 집중교섭을 벌여 조정기간이 만료되는 이달 27까지 원만한 타결을 추진했지만, 타결되지 않을 경우 28일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에 가입된 서울대병원은 27일부터 간호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급식담당 직원 등이 이틀째 파업에 참여하고 있지만 의사들은 참여하지 않은 상황이어서 진료에 큰 차질은 없는 상황이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병원 전체 직원 중 노조에 가입한 비율은 30%정도인데 이 중 5% 정도만 파업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혼란은 없다"고 말했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