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 박사의 성형칼럼] 상안검,하인검 수술이란?
상태바
[박준 박사의 성형칼럼] 상안검,하인검 수술이란?
  • 시사주간
  • 승인 2017.01.31 09:0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꺼풀 처짐, 눈 밑 처짐 개선
▲    

[시사주간=박준 성형칼럼니스트]
  우리 얼굴 중에 가장 크게 이미지를 좌우하는 부분은 '눈' 일 것입니다.얼굴을 보며 대화를 하거나,혼자 거울을 보더라도 가장 먼저 보이고,또 보여지는 부분은'눈'. 나이가 들면서 가장 고민이 많은 부분 역시 '눈'입니다.

눈 주위는 다른 부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피부가 얇아지고,탄력을 잃게 됩니다.눈꺼풀을 비롯한 눈 주변이 처지고 늘어지면,무거운 눈두덩이로 인해 눈을 치켜 뜨게 되고,그것은 전두부 근육을 수축시켜 이마에 굵은 주름을 만들게 합니다.

눈꺼풀이 처지게 되면,기운이 없고 답답하며,늙어보일 뿐만아니라,근심 걱정이 많아 보이는우울한 인상이 됩니다.기능적으로는 눈이 감겨 오후 7시만 되면 TV를 보는 것조차 힘들어지기도 하고,처진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거나 처진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이르면 30대후반부터 나타나는데,요즘은 40대~50대,많이 처지기 전에 상안검,하안검 수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여,젊고 활기찬 눈매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유전적 혹은 심한 다이어트를 하는 20대의 경우도 적용 가능합니다.

처진 눈꺼풀이 개선되면,눈을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뜰 수 있게 될 뿐만아니라, 2차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이마 주름도 예방 됩니다.

상안검, 하안검 수술은 단순히 처진 눈꺼풀을 올리거나,처진 지방을 제거하는 기능만 되어서는 안됩니다.개개인마다의 피부 두께,피부 탄력,눈매,얼굴 전체의 이미지, 수술 후 인상 변화, 향후 노화시 예상되는 후 처짐 등을 면밀하게 고려하여야 하고, 얼굴 뼈 구조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의학지식과 연구, 고난이도의 수술 실력이 요구되는 수술입니다.피부나 지방을지나치게 제거하게 되면 눈매가 과교정이 되어 불편하거나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반드시,다양한 환자 케이스에 대한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받으셔야 합니다.
 
▲   

상안검 수술이란?
상안검은 윗눈꺼풀을 일컫습니다.쌍꺼풀 수술도 상안검 수술의 일종이나,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의 상안검 수술은 노인성 처짐 개선 수술입니다.윗눈꺼풀이 노화 혹은급작스런 살 빠짐, 선천적, 유전적 요인 등으로 인해 탄력을 잃고 처지게 되면,늘어진 부분을 제거, 올려주는 수술을 의미 합니다.

눈꺼풀은 피부가 얇고 피하지방층이 적을 뿐만 아니라,눈을 깜빡이는 과정에서 근육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근육의 힘은 노화에 의해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상안검 수술은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을 보강하고,처진 지방,근육,피부를 적절히 절개, 제거,봉합하는 과정을 통해 눈꺼풀을 위로 당겨지게 합니다.

눈꺼풀이 눈동자를 많이 가릴 경우,눈매교정술을 함께 시행하는데,눈매교정술은 안검을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근육의 작용 길이를 변화시켜서 더 많이 들어 올리게 하는 것이 기본 원리입니다.

기존 쌍꺼풀이 있는 분들은 쌍꺼풀을 선명하게 만들어 또렷하고 활기찬 인상이 되게 합니다.쌍꺼풀이 없는 분들은 쌍꺼풀 라인이 만들어짐으로 크고 시원한 눈이 됩니다.

하안검 수술이란?
노화가 되면 눈밑 피부가 얇아지면서 아래로 흘러내리고,근육이 느슨해 지면서 탄력을 잃고 늘어지게 됩니다.뿐만 아니라 안와부 지방이 앞으로 밀려나오고 처지면서 눈밑이 불룩하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하안검 수술이란 튀어나온 지방을 제거하거나,지방 재배치를 통해 튀어나온 부분은 들어가게 하고 꺼진 부분은 채워서 눈밑 고랑을 없애고 젊은 눈을 만듭니다.처지고 늘어진 피부와 근육은 일부제거하고 늘어진 근육과 피부는 당겨 올려 고정하여 팽팽하고 탄력 있는 눈을 만드는 수술입니다.

근래에는 다크써클이 심한 경우, 지방을 많이 제거하기 보다는 튀어나온 지방을 고랑으로 이동시켜서 고랑을 채워주거나 위축된 연부 조직을 보충해 주는 수술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상안검,하안검 수술 시,우려되는 동반 가능 증상?
부종,멍,출혈 가능성이 있습니다.부종과 멍은 수술 후 2~3일째가 가장 심합니다.화장은 수술 후 4일째, 실밥 제거 후부터 가능합니다.수술한 자리는 약 한 달 정도 빨갛게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화장으로 커버될 정도입니다.

눈매교정술을 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잠잘 때,눈이 감기지 않을 수 있지만,대개 한 달 정도 후면 괜찮아 집니다.

하안검의 경우,눈밑이 부어서 약간 당겨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지만,대개 한 달 정도 후면 괜찮아 집니다.

많은 분들이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수면 마취를 요구 하시는데, 저는 눈성형은 국소 마취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왜냐하면 눈수술의 경우,눈을 떴을 때와 감았을 때 모양, 뜨고 감고의 상황이 모두 중요함으로 눈을 떴다 감았다를 반복 체크하며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W

Tag
#박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