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희 국회의장, 오는 25일 이란·파키스탄 공식 방문.
상태바
강창희 국회의장, 오는 25일 이란·파키스탄 공식 방문.
  • 시사주간
  • 승인 2014.01.23 14:3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사주간=김도훈기자]

강창희 국회의장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이란과 파키스탄을 공식 방문한다. 1962년 이란, 1983년 파키스탄과 수교를 맺은 후 국회의장으로는 첫 방문이다.

이번 순방은 의회 정상외교를 통해 성장 잠재력이 큰 이란·파키스탄과의 우호협력 증진 및 의회 간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재외동포 및 현지 진출 기업인을 격려하는데 목적이 있다.

강 의장은 이란에서 로하니 대통령 및 라리자니 국회의장과 면담한다. 이 자리에서 강 의장은 미국과 유럽연합(EU)의 한시적인 대이란 제재 완화 조치에 따른 우리 기업의 이란 재진출을 모색하고, 대규모 발주가 이어질 가능성이 큰 사회간접자본(SOC)이나 플랜트 등 경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아울러 강 의장은 이란 핵 문제와 관련해 이란과 6개국의 공동행동계획 및 이행방안 합의에 환영의 뜻을 표하고, 이란 핵문제의 궁극적 해결에 대한 기대를 표명할 예정이다. 또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이란의 건설적 역할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후 강 의장은 파키스탄을 방문해 후세인 대통령과 보카리 상원의장, 사디크 하원의장 및 샤리프 총리와 면담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강 의장은 정부·의회·경제 분야에서의 양국 간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며, 파키스탄의 에너지·인프라 분야의 우리 기업 진출 및 개발협력 등 협력기반 확대를 위한 의회차원의 지원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번 순방에는 새누리당 한기호, 민병주 의원과 민주당 이상민, 인재근 의원, 김연광 의장비서실장, 배성례 대변인, 송대호 국제국장, 권기창 외회외교자문관 등이 동행한다.  S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