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선 연기론', '독주' 이재명 배제 전략?
상태바
민주당 '경선 연기론', '독주' 이재명 배제 전략?
  • 임동현 기자
  • 승인 2021.05.07 16:2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국민의힘 후보 선출일 차이 등 이유
이재명계 의원들 "패배 앞당기는 것, 원칙대로 해야" 반발
전재수 "제3후보 위한 시간끌기 의도 X", 지도부 아직 無반응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임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때아닌 '경선 연기' 논란에 휘말렸다. 코로나 정국과 함께 대선 후보를 미리 선출할 경우 야당에게 기선을 뺏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그 이유지만 이 주장이 이른바 '제3후보'를 내기 위한 시간끌기 작전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경선룰 변경 등의 문제가 불거진 것이다. 

지난 6일 전재수 민주당 의원은 "중단없는 개혁과 민생을 위한 민주당의 집권 전략 측면에서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먼저 "국민들이 코로나와의 전쟁으로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경선을 진행한다면 민주당만의 리그가 될 것이다.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는 건 예의가 아니다. 적어도 국민 3000만명 이상이 백신을 접종하고 집단면역이 가시권에 들어왔을 때 경선을 해도 늦지 않다"며 코로나 상황을 첫 이유로 꼽았다.

그는 또 "최근 재보선 과정을 보면 후보 선출 과정에서 국민의힘이 이미 민주당을 압도했다. 대선 경선도 마찬가지다. 대선 180일 전에 경선 후보를 만들어놓고 국민의힘이 진행하는 후보 경선 과정을 멀뚱멀뚱 지켜보기만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참고로 민주당 당헌은 대선 180일까지 후보를 선출하도록 되어 있는데 국민의힘은 대선 120일까지 선출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대선 출마 가능성을 내비친 김두관 의원이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야권에서 나오는 '국민의힘이 현재 120일인 대선 경선 시점을 더 늦추려한다'를 거론하며 대선주자 간 경선룰 합의의 필요성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경선 연기를 논의했다는 이야기다.

그러자 7일 민형배 의원이 "패배를 앞당기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경선 연기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민 의원은 "경선은 국가의 미래 비전을 놓고 경합하는 성장의 과정이다. 지난해 총선, 올해 재보선 모두 백신 접종 전에 치렀고 국민의힘이 이전투구 싸움을 할 때 민주당은 두 달 먼저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는 작업을 할 수 있다. 국민의 힘에 누가 나와도 우리가 이길 수 있다는 것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경선 연기, 당헌 당규 개정에 반대했다.

또 정성호 의원은 7일 오전 TBN '출발 경인대행진'과의 인터뷰에서 "일반 국민들은 '왜 저러냐, 왜 바꾸냐' 그렇게 볼 것이다. 원칙을 망가뜨리는 건 국민 신뢰를 떨어뜨리고 명분도 없고 실리도 많지 않다. 특정인을 배제하고 다른 후보를 키우기 위한 시간벌기라는 프레임에 말려들어 본선에서 굉장히 위험할 것"이라며 역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공교롭게도 반대 의사를 표한 두 의원은 현재 이재명계로 분류되어 있는 이들이다. 이들은 그동안 당내에서 이견 표출을 꺼려왔지만 최근 경선 연기론이 불거지자 '원칙 준수'를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는 경선 연기가 '이재명 지사를 배제하려는 의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게 많은 이들의 분석이며 이른바 '친문계'가 제3후보를 내기 위해 경선 연기론을 주장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민주당은 이재명 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양강 체제를 이루면서 당 내에서 독주를 지속하고 있다. 한때 대선후보 1위였던 이낙연 의원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까지 떨어졌고 정세균 전 총리 역시 아직 낮은 지지율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당헌대로 180일 전 후보를 결정해야할 경우 오는 6월부터 경선 레이스를 시작해야한다. 이 때문에 친문계가 '시간끌기'를 통해 이 지사에 맞설 후보를 만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이다.

전재수 의원은 7일 "특정 후보를 배제하고 양성할 목적으로 시간을 벌려한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고 그럴 의도도 없다. 이재명 지사를 포함해 민주당 내에서 거론되는 모든 주자들은 단 한 분도 예외없이 민주당의 가치와 노선 안에 있는 분들"이라며 갈등설을 일축했다. 이어 "경선 연기는 당헌 개정사항이 아니라 당무위원회 의결 사항이기에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다. 당헌은 대선 180일전까지 하도록 했지만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지도부는 경선 연기를 고려하지 않고 있는 모습이며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의원, 정세균 전 총리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경선 연기가 화두가 될 가능성은 현재로는 희박하다. 특히 이미 지난 재보선에서 당헌 당규를 고치면서 후보를 냈다가 패배의 아픔을 맛봤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시 당헌 당규를 고치는 것이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선 연기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하다. 하지만 코로나 정국, 국민의힘 경선 날짜 등의 변수가 있어 연기론이 다시 제기될 가능성 역시 남아있는 상태다. SW

ldh@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