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北, 국내 반정부 세력에 오염수 반대활동 지령”
상태바
국정원 “北, 국내 반정부 세력에 오염수 반대활동 지령”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9.05 07:0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관위 해킹 공격 관련 사항 점검 중
러시아 국방 김정은에 연합해상훈련 제의
윤미향 조총련 행사 참석 관련 경위 파악
김규현 국정원장이 4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규현 국정원장이 4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국가정보원은 4일 북한이 국내 반정부 세력이나 지하망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활동을 하라’는 지령을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김규현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일본 오염수 관련 북측 반응이 중국에 비해 약한 것이 아니냐’는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고 국민의힘 정보위 간사인 유상범 의원이 밝혔다.

유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북측이 국내 공조세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령을 내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남측에서 일본 오염수 문제를 적극적으로 부각시켜 한일관계 개선과 한미일 공조·협력 강화를 방해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 원장은 회의에서 “현재 국정원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해킹 공격 관련 사항을 점검 중”이라며 “이달 중에는 선관위와 협의를 통해 해킹 점검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고 유 의원은 전했다.

국정원은 지난 7월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70주년을 계기로 평양을 찾은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면담에서 북한과 중국, 러시아 간 연합해상훈련을 제의했다고 보고했다.

유 의원은 김 위원장이 “쇼이구 장관이 김정은 위원장 면담 당시 아마 해상연합훈련에 대한 공식제의를 한 것으로 파악한다”며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북중러가 한반도 근처 해상에서 한미일과 같은 대(對)탄도탄·잠수함 훈련에 나서 강화되는 한미일 군사협력에 대응할지 주목된다.

또 김 원장은 보고를 통해 “북한은 백두혈통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남성 위주 사회이기 때문에 김주애를 후계자로 판단하기 성급하다“는 판단을 내놨다.

이날 국정원은 북측이 지난 2일 ‘전술핵 공격 가상발사훈련’ 당시 발사했던 장거리 전략순항미사일이 발표와는 달리 2기 가운데 1기만 성공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확인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만일 전쟁을 한다면 재래식과 전술핵 무기가 결합된 단기전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 명백해 보인다”고 밝혔다. 

고질적인 경제난으로 인해 전쟁지속능력이 부실한 북한으로서는 전술핵과 휴전선 일대의 장사정포를 앞세워 개전 초기에 한미의 주요 전력을 무력화시키는 전략을 택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김 원장은 윤미향 무소속 의원의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행사 참석 관련 경위를 파악하고 있느냐는 질의에는 “현재 파악 중이고 일본 정보기관과 협력을 통해 팩트를 체크 중에 있다”고 답했다.

김 원장은 국정원이 내년 예정된 대공수사권 이관에 대비해 수사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시행령을 개정한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경찰이 대공수사를 하게 되고 국정원은 보조적 역할”이라며 “국정원이 다시 수사권을 잡는다는 것은 근거 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고 유 의원이 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