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기시다, 김정은 만나고 싶다는 의향 전해와”
상태바
김여정 “기시다, 김정은 만나고 싶다는 의향 전해와”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4.03.25 14:2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다른 경로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단순히 수뇌회담으로 관계 풀 수 없어
납치문제 골몰땐 수상 인기 끌기 불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25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한 담화에서 일본 측으로부터 정상회담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 측으로부터 정상회담 제의를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도 기시다 (후미오) 수상은 또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일전에도 말했듯이 조일(북일)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단순히 수뇌회담에 나서려는 마음가짐만으로는 불신과 오해로 가득찬 두 나라 관계를 풀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이 지금처럼 우리의 주권적 권리행사에 간섭하려 들고 더이상 해결할 것도, 알 재간도 없는 납치 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북일 정상회담 전제 조건으로 일본 측에 ‘납북자 문제’를 거론하지 말 것을 요구한 대목으로 풀이된다.

김 부부장은 “진심으로 일본이 두 나라 관계를 풀고 우리의 가까운 이웃이 되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 기여하고 싶다면 자국의 전반 이익에 부합되는 전략적 선택을 할 정치적 용단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하고 평등한 자세에서 우리의 주권적 권리와 안전 이익을 존중한다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위력 강화는 그 어떤 경우에도 일본에 안보위협으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달 9일 북일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해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히자, 김 부부장은 같은 달 15일 “(기시다)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는 담화를 낸 바 있다.

한편 미국과 일본이 1960년 미·일 안보조약 체결 이후 최대 규모의 방위조약 개편을 준비 중인데 최종 계획은 다음 달 10일 미 백악관에서 열리는 양국 정상회담에서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2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가 양국 (안보) 작전 계획과 훈련을 강화하고자 주일미군 사령부를 개편하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