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오전 6시부터 전국 3511개 투표소 일제히 시작
상태바
사전투표 오전 6시부터 전국 3511개 투표소 일제히 시작
  • 황채원 기자
  • 승인 2016.04.08 09:5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투표는 별도 신고 없이 전국의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고, 이번 선거에서는 서울역과 용산역 그리고 인천공항에도 사전투표소가 설치된다. 사진 / 뉴시스 

[시사주간=황채원 기자4·13 총선 사전투표가 8일 오전 6시부터 전국 3511개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과 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읍·면·동마다 설치되는 3511개의 사전투표소 어느 곳에서나 투표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야도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이 본격 시작된다는 점에서 긴장감을 갖고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지지층을 결집시키기위한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30%가 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부동층을 적극 유인하기 위해 여야 지도부는 물론 각 지역구 후보들도 전력을 쏟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야당은 사전투표율이 높을 수록 유리하다는 판단아래 지도부가 직접 투표행사에 나서는 한편 유권자들에게도 소중한 한표를 행사해 줄 것을 호소할 예정이다.

◇與, 원유철 원내대표만 사전투표 '참여'

새누리당의 경우 야당에 비해 사전투표 독려에 소극적이다.

정치권에서는 투표율이 높으면 20~30대 젊은층의 참여가 높아져 진보정당에 유리하고, 반대의 경우 보수정당에 유리한 것으로 보고있다.

새누리당은 사전투표 제도의 도입으로 사실상 선거기간이 사흘로 늘어난 만큼 투표율이 높아지면 자당에 유리할 것이 없다고 보고있다.

이에 따라 김무성 대표는 사전투표를 건너뛰고 본 투표일인 13일 자신의 지역구에서 투표를 할 예정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9시 자신의 지역구(경기 평택갑)에서 사전투표한다.

◇野, 김종인-이종걸 '사전투표' 안철수는 '캠페인'

야당은 총선에서는 처음 실시되는 사전투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특히 사전투표가 주말인 9일에도 실시되는 만큼 20~40대 젊은 직장인들의 투표 참여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 적극 독려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박찬대 후보(인천 연수갑)의 선거구인 인천 연수구 동춘3동 주민센터에서 사전투표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지난 6일에도 광화문광장 앞에서 "여러분들의 한 표, 한 표가 여러분의 삶과 우리나라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인식해달라"고 사전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10시 자신의 지역구(경기 안양만안)에서 부인과 함께 사전투표에 참여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투표 독려' 운동에 나선다.

아울러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자신의 지역구(경기 고양갑)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할 계획이다.

◇신분증만 있으면 전국 모든 투표소서 가능 

한편 사전투표는 별도 신고 없이 전국의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고, 이번 선거에서는 서울역과 용산역 그리고 인천공항에도 사전투표소가 설치된다.

투표하러 갈 때는 본인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국가유공자증, 학생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첩부돼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지참해야 한다.

사전투표는 투표용지만 교부 받는 유권자와 투표용지 외에 회송용 봉투도 함께 교부받는 유권자로 나뉜다.

우선 구·시·군선관위의 관할구역(하나의 구·시·군선관위 관할구역 안에서 2이상의 지역구국회의원선거가 실시되는 경우에는 국회의원선거구를 말함)에 주소를 두고 있는 유권자가 자기 지역내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 가면 지역구와 비례대표선거 두 장의 투표용지만 교부받는다. 

예를 들어 서울 종로구 유권자가 종로구 사전투표소를 이용할 경우에는 투표용지만 교부 받는다.

반면 구·시·군선관위 관할구역 밖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 가면 투표용지 두 장과 회송용봉투를 교부 받아 기표한 후 투표용지를 회송용봉투에 넣어 봉함하고 투표함에 투입해야 한다.

종로구 유권자가 강남구 사전투표소를 이용할 경우 투표용지와 회송용봉투를 함께 교부받는 다는 것이다.

투표함에 투입된 회송용봉투는 매일의 투표 마감 후 사전투표참관인의 참관 하에 관할 우체국에 인계하고, 해당 구·시·군선관위에 발송된다. SW

hcw@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