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0억 넘는 아파트 거래 3건 중 1건은 '서초구 반포동'
상태바
올해 50억 넘는 아파트 거래 3건 중 1건은 '서초구 반포동'
  • 유진경 기자
  • 승인 2023.05.23 13: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유진경 기자] 올해 들어 4월까지 한 채당 50억 원이 넘는 초고가 아파트 매매 거래가 가장 많이 이뤄진 곳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정보제공 업체 경제만랩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올해 1~4월 건당 50억원 이상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27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매매거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으로 9건이 거래돼 전체의 33.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포동 래미안 퍼스티지와 반포자이, 반포주공 1단지에서 각각 3건씩 거래됐다. 올해 서초구 반포동에서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된 단지는 ‘래미안퍼스티지’ 전용면적 222.76㎡로 올해 4월 7일 81억원(25층)에 실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뒤를 이어 50억 원이 넘는 초고가 주거 상품은 강남구 압구정동 8건, 강남구 신사동과 성동구 성수동 3건, 강남구 청담동 2건, 용산구 한남동과 중구 장충동에서 각각 1건씩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서는 초고가 주거 상품 시장의 경우 일반 부동산 시장 환경과 달리 강세를 누리고 있어 초양극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자산가들은 대출 규제나 금리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희소가치와 미래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는 주택은 가격이 높더라도 매입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1주택 실수요자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

황한솔 경제만랩 리서치연구원은 "최상급 입지에 위치해 있는 초고가 주거 상품은 공급 물량이 많지 않아 희소성이 높은데다 세 부담까지 낮아지면서 자산가들의 똘똘한 한 채에 선호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SW

y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