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美핵잠 기항 반발
상태바
北,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美핵잠 기항 반발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7.19 07:11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3시30분쯤부터 순안 일대서 
550여㎞ 비행한 후 동해상에 탄착
북한은 19일 오전 3시30분쯤부터 순안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19일 오전 3시30분쯤부터 순안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19일 새벽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기습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전 3시30분쯤부터 3시46분쯤까지 북한이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어 “탄도미사일은 각각 550여㎞를 비행 후 동해상에 탄착했다”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종합적으로 평가 중”이라고 덧붙였다.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 행위”라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임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도발에 대비하여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 12일 고체연료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발사 이후 일주일 만이다.

북한의 이날 탄도미사일 발사는 전날 한미가 NCG 출범회의를 개최하고 미 전략핵잠수함인 켄터키 함(SSBN-737)을 부산에 기항시키며 핵 억제력을 과시한 데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NCG는 한미가 대북 확장억제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로, 양국은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커트 캠벨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을 대표로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NCG 출범 회의를 개최했다.

또 NCG 출범에 맞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사거리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인 ‘트라이던트-Ⅱ D5’ 20여기를 적재할 수 있는 오하이오급(1만8750t급) SSBN 켄터키함이 부산에 입항했다.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한미의 NCG 첫 회의를 하루 앞둔 지난 17일 담화를 내고 “미국은 확장억제 체제를 강화할수록, 군사동맹 체제를 확장할수록 우리를 저들이 바라는 회담탁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 뿐”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