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北 영사관 부인·아들 체포위해 비행기 강제 회항
상태바
실종 北 영사관 부인·아들 체포위해 비행기 강제 회항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7.20 08:4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크라스노야르스크 예밀야노보 공항
북한 영사관 실종신고에 러 당국 체포
北 무역간부-노동자 탈출 움직임 늘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외교관 가족 김금순(43) 씨와 박권주(15) 씨. 사진=RFA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외교관의 부인과 아들이 영사관을 탈출해 모스크바행 비행기를 탔다가 체포돼 북한 측에 넘겨졌다고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20일 RFA에 따르면 현지 소식통은 지난달 7일 북한식당 ‘고려관’ 대리지배인인 김금순(43)과 아들 박권주(15)가 블라디보스톡에서 멀리 떨어진 러시아 중부 크라스노야르스크 예밀야노보 공항에서 모스크바행 비행기를 탔다가 러시아 당국에 체포돼 북한에 넘겨졌다고 전했다. 

블라디보스토크의 현지인 소식통은 “북한 영사관에서 이들의 탈출을 막으려고 러시아 당국에 실종 신고를 하면서 붙잡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모자가 탄 비행기가 정상적으로 이륙했으나 러시아 당국이 비행기를 강제 회항시켜 모자를 체포했다”고 말했다. 또 “망명을 시도했다가 체포된 북한 국가보위부 소속 보위지도원 김병철과 총참모부 소속 최금철(대좌)도 현재 북한 국경과 가까운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영사관에 감금돼 있다”면서 체포된 모자도 블라디보스토크로 보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러시아 크라스노야르스크의 한 고려인 소식통은 ”북한 측이 최근 탈출한 인물들에게 범죄 누명을 씌우며 실종신고를 하기 때문에 러시아 당국의 보호를 받지 못한 채 처형당할 위기에 처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러시아 내 북한 무역간부들과 노동자들 탈출 움직임이 늘고 있다“면서 ”지난해 북한 컴퓨터 엔지니어, 직장장, 작업반장, 의사, 건축기사, 또 북한군 총참모부 소속 군인까지 탈출에 성공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들이 탈북 기회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유엔과 국제사회가 독재체제를 벗어나려는 이들의 목숨 건 탈출을 돕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면서 “유엔과 국제사회의 보호를 받지 못하도록 실종자 체포라는 선손을 쓰는(선수를 치는) 북한 당국의 요구대로 (이들을 체포해) 죽음이 기다리는 곳으로 보낼 것이 아니라 (러시아 당국은) 유엔이 정한 난민규정에 따라 (이들이) 난민지위를 받을 수 길을 열어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 외교관 가족의 실종 사실을 보도했던 러시아 현지 언론은 이들의 체포 사실을 보도하지 않고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