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이번엔 서해상에 미사일···동해상 도발 3일 만에
상태바
北, 이번엔 서해상에 미사일···동해상 도발 3일 만에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7.23 12:24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오전 4시쯤부터 순항미사일 수 발
실제 핵 공격 능력 갖추고 있다며 과시 
한·미 긴밀하게 공조...만반의 태세 유지 
북한은 22일 새벽 4시쯤부터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은 22일 새벽 4시쯤부터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22일 새벽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다. 

미국의 전략핵잠수함(SSBN)의 부산 기항과 한·미의 새로운 확장억제협의체(NCG) 출범에 반발하는 무력시위로 풀이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북한군이) 오늘 오전 4시쯤부터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며 “세부 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19일 동해상으로 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 이후 3일 만이다. 순항미사일 발사는 지난 3월22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각 2발씩의 ‘화살-1형’과 ‘화살-2형’ 이후 4개월 만이다.

북한은 ‘화살-1형’과 ‘화살-2형’에 전술핵탄두인 ‘화산-31’을 장착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올 3월 발사 당시 모의 핵탄두를 탑재해 고도 600m 상공에서 폭발시켰다고 주장했다.

이번 미사일이 화살-1형 또는 화살-2형이 맞다면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며 한반도 전역과 주일 미군기지를 겨냥한 실제 핵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과시하려 한 것으로 추정된다.

합참은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0일 강순남 국방상 명의로 담화를 내고 미국 SSBN의 부산 기항 등 “전략자산 전개의 가시성 증대가 우리 국가핵무력정책법령에 밝혀진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

한·미는 지난 18일 서울에서 새로운 확장억제 협의체인 NCG 출범회의를 개최했으며, 같은 날 미국 전략핵잠수함 켄터키함이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