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전승절’ 행보 본격화···열사묘·중국군묘 참배
상태바
김정은 ‘전승절’ 행보 본격화···열사묘·중국군묘 참배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7.26 07:5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전원회의 이후 37일 만에 공개 행보
“자주적인 강국 영원히 승승장구할 것” 강조
평남 회창군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능원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국해방전쟁승리 70주년을 맞아 지난 25일 조국해방전쟁참전열사묘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승절’ 70주년을 맞아 열사묘를 참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김 위원장이 전날 조국해방전쟁 참전 열사묘를 찾았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공개 활동은 지난달 1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참석 관련 보도 이후 37일 만이다.

강순남 국방상 등이 참배에 동행했으며 김정은은 꽃송이를 열사묘에 진정했다.

김 위원장은 “공화국의 첫 수호자들이 지구의 동방 일각에서 반제 투쟁의 전초선을 굳건히 지키며 안아온 7·27의 기적은 조국의 명예와 자주권을 결사수호한 우리 군대와 인민의 특출하고도 열렬한 애국위업의 승리”라고 말했다.

이어 “동시에 침략의 원흉 미제에 영원히 씻을 수 없는 수치와 패배를 안기고 새로운 세계대전을 막아낸 인류사적인 대승리”라고 덧붙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또 “전승 세대가 피와 목숨을 바쳐 이룩한 값비싼 전승과 미제와의 굴함 없는 대결전에서 떨쳐온 백승은 그 어떤 힘으로도 정복할 수 없는 인민의 나라, 정의로운 국가의 실체를 온 세상에 명확히 각인시킨 조국보위, 평화수호의 참다운 본보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사와 전통이 위대하고 계승이 굳건한 국가는 필승불패”라며 “위대한 연대에 발휘된 영웅 정신과 투쟁 본때를 계승해나갈 때 세계에서 가장 존엄 있고 자주적인 강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영원히 승승장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중국 인민지원군 열사능원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친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과 조용원 비서 등 최측근과 최선희 외무상, 강순남 국방상 등이 동행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정전기념일을 즈음해 열사묘와 중국군묘를 모두 방문한 것은 60주년이던 2013년과 65주년이던 2018년으로, 5·10년 단위로 꺾이는 해인 정주년을 중시하는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열사묘 참배는 대체로 27일 당일 이뤄졌는데 60주년이던 2013년에만 이번처럼 이틀 전인 25일 진행한 바 있다.

김정은은 ‘중국인민지원군 렬사(열사)들은 영생할 것이다’라고 적힌 댕기가 달린 화환을 중국인민지원군 열사탑에 진정했고, 마오쩌둥(毛澤東)의 장남 마오안잉(毛岸英)의 묘에도 꽃송이를 뒀다.

그는 “우리 인민의 성스러운 반제반미 투쟁을 영웅적인 희생으로 지지 성원하며 전쟁 승리에 중대한 공헌을 한 중국 인민 아들딸의 숭고한 넋과 정신은 사회주의 이념과 더불어 영원불멸할 조중(북중) 친선의 초석”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중 두 나라 인민이 피로써 쟁취한 위대한 승리는 세기를 넘어 오늘도 변함없이 거대한 생명력을 발휘하고 있다”며 “제국주의자들의 반동적 공세를 과감히 짓부숴 나가는 조중 인민 단결의 역사와 전통은 굳건히 계승될 것”이라고 말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