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권동토대’ 발간···‘남한 인권보고서’에 맞불
상태바
北, ‘인권동토대’ 발간···‘남한 인권보고서’에 맞불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8.01 07:4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전선부 산하 평양출판사, 95페이지 분량
통일부 ‘2023 북한인권보고서’ 4개주제 본떠
북한이 한국의 인권 상황을 비판하는 책자 '인권동토대'를 펴냈다. 사진=트위터
북한이 한국의 인권 상황을 비판하는 책자 '인권동토대'를 펴냈다. 사진=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최근 우리 정부가 내놓은 북한인권보고서와 유사한 한국의 인권 상황을 비판하는 책자를 발간했다.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평양출판사는 남측의 인권 상황을 비판한 ‘인권동토대’라는 제목의 책을 지난 21일 발간했다.

총 95페이지 분량의 이 책은 머리말에 “인간의 정치적 자유와 초보적인 생존의 권리마저 깡그리 유린하는 세계 최악의 인권불모지, 인권동토대인 남조선의 인권실상을 파헤쳐본다”고 주장했다.

내용은 △여지없이 말살되는 사회정치적권리 △무참히 짓밟히는 경제문화적권리 △범죄와 여성천시, 패륜패덕의난무장 △침략자의 군화 밑에서 신음하는 인권 등 4개 주제로 나눴다.

이는 통일부가 지난 3월 말 내놓은 ‘2023 북한인권보고서’를 노골적으로 따라 한 것이다. 북한인권보고서는 △시민적·정치적 권리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 △취약계층 △정치범수용소·국군포로·납북자·이산가족 등 4개 주제였다.

북한은 이 책자에서 일부 사례를 들어 남한 사회가 높은 자살률과 실업난, 산업재해, 여성·장애인 차별, 아동학대 등으로 가득 찬 것처럼 묘사했다.

주한미군을 두고도 “수십 년 세월 남조선의 하늘과 땅, 바다를 제 것처럼 차지하고 환경오염과 살인, 강도 등 각종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북한은 정부가 북한인권보고서를 내놓은 직후부터 선전매체를 동원해 “모략과 날조”라며 반발해 왔다.

이런 비난은 최근까지도 이어져 선전매체 메아리는 지난 22일 남측은 윤석열 정부 들어 ‘인권말살지옥’이 됐다며 “(남측이) 그 누구의 인권을 운운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언어도단”이라고 비난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Tag
#북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