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단체 비자 발급 수수료 한시 면제로 중국인 관광 활성화
상태바
政, 단체 비자 발급 수수료 한시 면제로 중국인 관광 활성화
  • 유진경 기자
  • 승인 2023.09.04 09: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유진경 기자] 정부가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를 연말까지 면제하는 등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열린 제20차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정부 합동으로 발표했다.
    
중국은 7월부터 월별 방한 외래관광객 수 1위(22만4000명)로 올라섰고 8월에도 꾸준히 증가했다. 2019년까지 방한 규모 1위(2019년 602만명)였던 중국은 1인당 한국 여행 중 지출 경비가 전체 외국인 평균보다 38%가 높아 핵심 관광시장으로 꼽혀왔다.

코로나19 이후에는 개별여행 선호도가 증가하고, 단체관광도 유형과 목적에 따라 소규모로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정부는 중국인 여행 동향을 반영해 방한 수요가 높은 K-컬처와 K-푸드, K-뷰티 등 특화된 체험으로 '중국 방한관광 업그레이드 전략'을 가동한다.

우선 중국의 국경절 연휴(9월29일~10월6일)를 겨냥해 중국 현지에서 K-관광 마케팅을 다변화한다. 오는 13일에 베이징, 15~17일에 상하이에서 'K-관광 로드쇼'를 열고, 내년에는 중국 내 5개 도시로 확대해 개최한다.

중국 3대 온라인여행플랫폼인 씨트립, 취날, 퉁청과도 협력한다. 씨트립과 함께 상하이 로드쇼에선 호텔과 항공권을 현장 생중계로 판매(16일)하고, 15일부터 한 달간 취날·퉁청에서 '한국여행의 달' 프로모션도 추진한다.

입국부터 출국까지 중국 관광객들의 편의성도 높인다. 특히 오는 12월31일까지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 발급 수수료(1만8000원 상당)를 면제한다. 

비자신청센터도 기존 5곳에서 베이징과 선양 2곳이 추가로 문을 열어 신청이 편리해지고 대기 기간이 축소될 예정이다. 또 공항 슬롯(이·착륙 운항시각) 확대를 통해 한중 간 항공편을 증편하고, 현재 입항 신청 중인 중국발 크루즈의 선석(접안부두)을 신속히 배정해 입국이 더 쉽고 빨라질 전망이다. 

씀씀이가 큰 중국 관광객의 소비를 늘리기 위해 제도 개선 및 쇼핑 행사도 실시한다. 지역 전통시장 및 백년 가게(30년 이상 사업을 유지해온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등을 홍보해 서울에 집중된 중국 관광객의 소비 범위를 넓히고,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면세점 할인 축제를 개최한다. 

중국인이 많이 쓰는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 모바일페이 가맹점 25만곳을 추가 확대하고, 10월부터 부가세 즉시 환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K-뷰티 업종과 약국 등 추가 200곳에서 세금 즉시환급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사후면세점에서 환급 가능한 최소 기준금액을 인하(3만원→1만5000원)하고, 즉시환급 금액 한도는 상향(1회 50만원→70만원)해 국내 소비를 더욱 촉진할 계획이다.

대규모 비즈니스 관광(MICE)을 유치하고 관광상품 개발에도 나선다. 중국 전담여행사를 대상으로 '우수관광상품'을 선정해 품질인증마크를 부여하고, 갱신 평가 시 우대해 프리미엄 관광상품의 개발과 유통을 촉진한다.

국내 20개 기관과 포상관광 수요가 있는 기업 등 170여명이 참여하는 '칭다오 마이스(MICE) 로드쇼'를 5일 개최해 기업 간 거래(B2B) 상담회를 연다. 100인 이상 대규모 마이스(MICE) 관광과 수학여행 등의 경우 비자 신청과 국내 관광 제반사항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한다. 영종도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를 연내 조기 개장하고, 제주·부산 등 크루즈 기항지에서 즐길 수 있는 지역특화 관광 프로그램도 신규 개발한다. 

이 밖에도 9월부터 항공권 구매 시 'K-컬처 버킷리스트 챌린지' 응모 기회를 주고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프로게이머와 함께 하는 이(e)-스포츠', '한강 감성 피크닉', 'K-리그 야구 응원' 등 체험을 제공한다.

문체부는 중국 국경절 연휴가 끝나는 10월6일까지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관광경찰과 협력해 저가 관광과 불법 숙박 등 예방에도 나선다.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사 영업을 집중 단속하고, 중국전담여행사의 업무 실태를 수시 모니터링하며 상시퇴출제도도 운영한다. 면세점이 여행사에 과도한 송객수수료를 지급해 여행사 간 출혈경쟁과 관광객 대상 쇼핑 강매로 이어지지 않도록 송객수수료와 판매정보의 세관 보고를 의무화하고 수시 점검한다. 11월까지 유원시설, 관광지 궤도시설(케이블카 등)에 대한 안전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장미란 문체부 2차관은 "중국 관광객의 건전하고 왕성한 국내 소비활동은 내수 활성화를 위한 강인한 추동력이 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성장한 K-컬처의 매력으로 중국인의 K-관광을 전면 업그레이드하고, 관광시장 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W

y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