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장관 특별보좌역 고영환 “통일부 대북지원부 안돼”
상태바
통일부장관 특별보좌역 고영환 “통일부 대북지원부 안돼”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09.06 16:22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외교관 출신으로 1991년 남한 입국
남북관계 호혜적이고 대등한관계 이뤄야
북한 외교관 출신으로 1991년 남한에 입국한 고영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이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에 위촉됐다. 사진=뉴시스
북한 외교관 출신으로 1991년 남한에 입국한 고영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이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에 위촉됐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 외교관 출신인 고영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객원연구위원(70)이 6일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에 위촉됐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고 위원에게 특별보좌역 위촉장을 수여했다. 북한 평양외국어대 출신으로 외교관으로 활동하던 고 위원은 1991년 남한에 입국해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을 지냈고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 장관은 “고 특보는 북한 외교관으로서 최초로 한국으로 탈북하신 분”이라며 “특히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전체주의 체제의 두 사회에서 살아보신 경험에 비춰볼 때 그 누구보다도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우월성을 잘 알고 계신 분”이라고 위촉 취지를 밝혔다.

이어 “통일부의 정책능력에 고 특보의 전문성이 가미되면 통일부의 역량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평양 출생인 고 특보는 북한에서 김일성의 불어 통역을 맡았으며 콩고 주재 북한 대사관 서기관과 외무성 아프리카국 과장 등을 역임했다.

고 특보는 “안보전략연구원에서 28년 (북한을) 연구해왔는데 항상 통일정책에 대해 섭섭하게 생각한 점이 두 가지”라며 “첫째는 통일정책의 혜택을 받는 분들이 북한 주민들이 되어야 하는데 북한 지도부를 쳐다보고 계속 통일정책이 이어지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고 특보는 그러면서 “둘째는 북한이 대북정책하고 계속 선의를 베풀어도 그 어떤 정부에서도 대화 이면에서 핵 개발하고 도발해왔다”며 “통일부는 대북지원부가 돼서는 안된다는 (윤석열) 대통령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말했다.

고 특보는 “북한이 어떻게 된다든가 요새 유행하는 말이 강제로 상황 변경을 시키는 것들은 남북한 모두에게 좋지 않다”며 “윤석열 정부 통일·대북정책이 성공해 남북관계가 서로 호혜적이고 대등한 관계에서 이뤄지도록 모든 걸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고 특보 위촉 근거인 통일부 훈령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 위촉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은 이날 발령·시행됐다. 통일부 장관 특별보좌역은 북한이탈주민(탈북민) 중 박사학위를 소지하는 등의 전문가가 맡는다.

특별보좌역은 탈북민 정책과 국제협력 등을 자문하며 북한 실상의 국내외 전달 및 홍보, 장관이 요청하는 사항 등 업무를 수행한다. 비상근 보직이며 임기 1년에 최대 2회 연임할 수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