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2040년 지방대 50% 소멸"
상태바
한경연 "2040년 지방대 50% 소멸"
  • 성재경 기자
  • 승인 2023.10.17 11:16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꺼진 강의실. 사진=뉴시스
불꺼진 강의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성재경 기자]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 청년층 수도권 집중 심화 등으로 지방소멸 위기 우려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대학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성균관대 양정호 교수에게 의뢰한 '지역 인재육성과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방대학 발전방안'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신입생 미충원률은 수도권 일반 4년제 대학이 1만여명(5.3%)인 것에 비해 비수도권 대학은 3만여명(10.8%)으로 지방대가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출생아수 25만명, 대학입학정원 47만명이 그대로 유지될 경우 2040년 초에는 50% 이상의 대학이 신입생을 채울 수 없어 사라질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벚꽃 피는 순서대로 소멸될 수 있다'는 '벚꽃엔딩' 대학 속설을 검증하기 위해 대학정보공시를 바탕으로 서울(경복궁)에서 전국 모든 대학의 주소지와 위·경도를 반영한 거리를 산출 후 거리에 따른 2023년도 대학 신입생 경쟁률, 신입생 충원율, 졸업자 취업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서울에서 멀어질수록 대학 신입생 경쟁률은 서울 지역 대학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런 경향은 정원 내 신입생 충원율과 졸업자 취업률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예컨대 서울지역 대학들의 경쟁률은 최대 20대 1 내외로 높은 반면, 수도권을 벗어나 충청 및 대전지역에 이르면 경쟁률이 10대 1 정도를 넘기 어려웠다.

보고서는 지역인재 육성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방대학 발전방안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재정립 △지역균형발전 전담 주무행정부처 설치 △대학 재정투자 확대 △특(특성화)·구(구조조정)·책(책무강화) 전략 △대학운영 거버넌스 개편 등을 제시했다. SW

sjk@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