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정찰위성 ‘괌 기지’ 훓어···12월부터 정식 임무
상태바
北 정찰위성 ‘괌 기지’ 훓어···12월부터 정식 임무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1.23 07:28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미 기지 등 촬영 위성사진 봐
“더 많은 정찰위성 운용 필요성 제기” 
내년에 군사정찰위성 추가 발사할 듯

 

김정은이 군사정찰위성 1호기가 찍은 괌 미군기지 사진 등을 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사진=조선중앙TV
김정은이 군사정찰위성 1호기가 찍은 괌 미군기지 사진 등을 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은 21일 밤 기습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1호기 ‘만리경 1호’가 다음 달 1일부터 정식 정찰 임무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2일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만리경 1호가 앞으로 7∼10일간의 ‘세밀조종공정’을 마친 뒤, 12월 1일부터 정식 정찰 임무에 착수하게 된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정은이 이날 오전 9시 21분 수신된 태평양지역 괌 상공에서 앤더슨 미 공군기지와 아프라항 등 미군의 요군사기지 구역을 촬영한 항공우주 사진들을 봤다고 했다. 

김정은은 “공화국 무력이 이제는 만리를 굽어보는 눈과 만리를 때리는 강력한 주먹을 다 함께 수중에 틀어쥐였다”며 “우리의 위력한 군사적 타격 수단들의 효용성을 높이는 측면에서나 자체 방위를 위해서도 더 많은 정찰위성들을 운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했다. 김정은이 말한 ‘주먹’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눈’은 군사정찰위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정은은 “미제가 어제와 오늘 연 이틀 남조선지역에 핵항공모함 ‘칼빈슨’호와 핵추진잠수함 ‘싼타페’호를 끌어들이며 남조선지역을 저들의 침략무력의 전방기지로, 핵병기창으로 만들어가고있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지역의 군사정세를 위태하게 하고 있는 미제와 그 추종군대의 행동성격을 철저히 감시하고 장악하는 문제는 우리 국가의 안전과 직결되여있는 심각한 문제”라며 “우리는 이미 천명한대로 다양한 정찰위성들을 더 많이 발사하여 궤도에 배치하고 통합적으로, 실용적으로 운용하여 공화국무력앞에 적에 대한 가치있는 실시간정보를 풍부히 제공하고 대응태세를 더욱 높여나가게 해야 한다”고 했다.

통신은 김정은이 남한 및 태평양 주변 지역에 대한 항공우주정찰 계획과 관련해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 제출하려는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의 제의를 승인한 사실도 공개했다. 김정은은 이 회의를 통해 “2024년도 정찰위성발사계획을 심의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해 추가 위성발사를 예고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