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정찰위성, 美해군·日공군기지·수에즈 운하 촬영”
상태바
北 “정찰위성, 美해군·日공군기지·수에즈 운하 촬영”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1.30 08:59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평양종합관제소 진행 사업 만족
“정상 작동하고 있다” 정찰시간만 공개
정작 관련 사진 한 번도 공개하지 않아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이 미국 샌디에이고 해군기지와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주일미군 공군기지, 이집트 수에즈 운하를 촬영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시사주간 DB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 선전에 몰두하고 있는 북한이 이번에는 미국 샌디에이고 해군기지와 일본 오키나와에 있는 가데나 주일미군 공군기지, 이집트 수에즈 운하를 촬영했다고 주장했다.

3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는 전날 정찰위성이 시험촬영한 사진 자료와 정찰위성에 대한 세밀조종관련 내용을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고했다.

통신에 따르면 샌디에이고 해군기지는 평양시간으로 29일 오전 2시24분50초, 가데나 공군기지는 오전 10시16분42초에 각각 촬영됐다. 이집트 수에즈운하도 같은 날 오후 4시36분51초에 촬영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커다란 기대와 만족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 21일 밤 첫 정찰위성을 발사한 이후 한반도와 괌·하와이에 있는 한국과 미국의 미군기지를 촬영했다고 주장했지만 관련 사진은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다. 대신 정찰위성이 정상 작동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 선전매체를 통해 구체적인 정찰시간을 공개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세밀조종 기간을 거쳐 내달 1일부터 위성이 정식 정찰 임무에 들어간다고 밝힌 바 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