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고체연료 ICBM 발사···김정은 “강력하게 맞대응”
상태바
北, 고체연료 ICBM 발사···김정은 “강력하게 맞대응”
  • 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 승인 2023.12.19 08:53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 6518.2㎞ -1002.3㎞를 4415초 비행
워싱턴 잘못된 결심 때는 준비돼 있어야
딸 김주애 동행···중앙지휘감시소에 자리
북한은 18일 고체연료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8형 발사훈련을 했다고 공식 밝혔다. 사진=X(옛 트위터)
북한은 18일 고체연료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8형 발사훈련을 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사진=X(옛 트위터)

[시사주간=양승진 북한 전문기자] 북한이 지난 18일 발사한 장거리 탄도미사일이 고체연료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이었다고 밝혔다.

발사 훈련을 참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더 강력하게 맞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북한 조선중앙방송은 19일 “노골적이고 위험천만하게 극대화되고 있는 엄중한 정세에 대처하여 조선노동당중앙군사위원회는 강력한 경고성 대응조치를 취할데 대하여 명령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훈련을 참관하며 “워싱턴이 우리를 상대로 잘못된 결심을 내릴때에는 우리가 어떤 행동에 신속히 준비되어 있으며 어떤 선택을 할지를 뚜렷이 보여준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유사시 미국 본토를 핵으로 공격할 수 있다고 위협한 것이다.

방송은 이 ICBM이 최대 정점 고도 6518.2㎞까지 상승하며 1002.3㎞를 4415초(73분58초)간 비행해 동해 공해상 목표수역에 정확히 탄착됐다고 전했다.

발사 현장을 참관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커다란 만족을 표하며 “이번 훈련성과는 우리 국가 무력을 보유한 가공할 공격력과 절대적인 핵전쟁 억제력의 실상과 신뢰성에 대한 실천적인 과시”라고 강조했다.

김정은의 딸 주애가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X
김정은의 딸 주애가 김정식 군수공업부 부부장과 함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X

김 위원장은 또 “미제와 추종무리들의 악질적인 대결야망은 저절로 수그러들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조선반도지역의 평화와 안전에 근간을 흔드는 무모하고 무책임한 적들의 온갖 군사적 위협 행위들을 절대로 좌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적들이 계속 잘못된 선택을 이어갈 때에는 분명코 보다 진화되고 보다 위협적인 방식을 택하여 더더욱 공세적인 행동으로 강력하게 맞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송은 김 위원장이 핵전략무력을 가속적으로 강화발전시켜나가는 데서 나서는 중대한 몇 가지 과업들을 새롭게 제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발사훈련에는 김정은의 딸 주애도 동행했다. 신문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김 총비서의 미사일 발사 지도와 참관을 위해 설치된 ‘중앙지휘감시소’에는 김 총비서와 주애, 김정식 당 군수공업부 부부장이 자리하고 있다.

주애는 지난달 30일 항공절 기념 김 총비서의 공군사령부를 방문에도 동행하는 등 군 관련 일정에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북한은 전날 오전 8시 24분쯤 평양 일대에서 ICBM 1발을 발사했다. SW

ysj@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