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여정, 안보리 ICBM 논의....“상정 자체가 불쾌”
상태바
北 김여정, 안보리 ICBM 논의....“상정 자체가 불쾌”
  • 양승진
  • 승인 2023.12.21 09:50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자위권 행사만 문제시하는 회의 판
美·대한민국 무책임한 태도 책임 물어야
추가적 도발 명분 강화하려는 의도인 듯
북한 김여정은 유엔 안보리의 ICBM 도발 논의에 "유감스럽고 또 유감"이라는 담화를 발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 김여정은 유엔 안보리의 ICBM 도발 논의에 "유감스럽고 또 유감"이라는 담화를 발표했다. 사진=시사주간 DB

 

북한 김정은의 친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논의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부부장은 21일 조선중앙통신에 발표한 담화에서 “안보리는 또다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반응을 촉발시킨 직접적 동기인 미국과 대한민국의 수사적, 행동적 도발은 배제·묵인한 채 우리의 자위권 행사만 문제시하는 회의 판을 벌여놨다”며 “유감스럽고 또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는 “나는 안보리가 미국과 그 추종 국가들의 강도적 요구에 따라 공개회의를 소집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적 권리를 문제 삼아 토의에 상정시킨 것 자체를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여정은 안보리가 “미국과 대한민국의 무책임한 태도와 행동에 책임을 물어야 하고, 국제사회도 한미를 비판해야 한다”며 “미국과 대한민국이 예고해둔 앞으로의 대조선(대북) 군사적 대결 각본들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그 성격을 어떻게 규제하고 간주하며 어떤 방식으로 대응해주겠는지 적대 세력들은 지금부터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위협했다.

 

김여정의 이번 담화는 화성-18형 발사를 도발로 규정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 안보리에 불쾌감을 나타내는 한편 오히려 그 책임을 한미의 대북 강경 대응 기조에 떠넘기는 기존의 주장을 반복하며 추가적인 도발 명분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한편, 북한은 지난 18일 ICBM 화성-18형을 발사하자 안보리는 미국의 요청으로 지난 19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논의를 벌였다. 중국·러시아의 반대로 안보리 차원의 단합된 대응 도출에는 실패했고, 한국 등 10개국은 별도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